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경인양행(0126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사카린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1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경인양행(012610) 입니다. 경인양행은 염료의 제조 및 판매, 수출입 기업으로 국내 염료시장에서 2016년 기준 약 38% 정도의 시장 점유율로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경인양행 본사는 인천광역시 서구 건지로에 위치해 있으며 대표이사는 조성용 입니다.



     

    고품질 사카린 시장에서도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사카린이란 인공 감미료로 설탕 대체품으로 100년 이상 사용되어 왔습니다.

     

    설탕보다 300배 더 달며 설탕 소비를 줄이기 위해 소량 사용하는데 사카린은 일반적으로 사탕과 과자, 청량음료 뿐만 아니라 구강청결제 및 의약품의 정제 코팅의 일부에 사용되는데, 경인양행은 이러한 테이블 탑 감미료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사카린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사카린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경인양행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파동이 나오고 있으며 현재는 단기 하락 파동 진행중입니다.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523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추세선을 지지해준다면 다시 반등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지지하지 못한다면 실망 매물과 함께 단기적으로는 크게 흔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카린 관련주

    경인양행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상으로는 지난해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5160 부근에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위의 일봉차트 손절라인과 주봉차트 손절라인까지 함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 추세를 이탈한다면 아무래도 단기적으로는 어려울 수 있고, 현재는 주봉차트 추세선과 주가가 어느 정도 가까워졌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는 분들의 손절라인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그 아래 매물대 지지선까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하락 파동이 길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비중 조절은 해야합니다.



    즉, 하락파동이 진행된다고 가정한다면 장기 이동평균선인 120주선 하단인 458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이 부근 안팎에서 추가 진입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을 하여 비중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4110 부근을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됩니다.

     

    물론 스팩트럼이 넓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강하게 싣고, 손절라인을 4110 부근으로 잡아 놓는다면 손실률이 커지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저렇게 낮게 잡아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반드시 추가 진입 여력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줄이는 단기 대응이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인양행은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 리스크는 비교적 크지 않습니다. 다만 지난해 고정비 부담 확대로 2016년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흑자는 유지하고 있지만 실적 성장성이 고정비 부담으로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주가 상승시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끌고 나가실 분들은 반드시 이러한 실적 관련 부분도 계속해서 체크하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