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삼성전자 실적발표, 주가 전망은?

by 주소남 2023. 2. 1.

목차

    삼성전자 실적발표, 주가 전망은?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삼성전자(005930) 주가가 실적발표 이후 하락하며 6만원대 초반까지 밀렸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삼성전자 실적발표

    삼성전자 실적발표 소식과 앞으로 주가 전망 등을 차트 분석 등을 통해 짧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어떤 기업?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 해외 5개 지역을 총괄하고 있고, 하만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세트 사업에는 TV와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고,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과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삼성전자 4분기 실적발표

    삼성전자는 1월 31일, 2022년 4분기 잠정 실적발표 공시를 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삼성전자 4분기 실적발표 공시에 따르면 매출은 302조2천314억원으로 전년 대비 8.09% 증가했지만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43조3천766억원으로 전년보다 15.9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다고 공시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주력 사업인 메모리 반도체 사업을 비롯해 스마트폰과 가전 등이 총체적인 부진에 빠지며 '어닝 쇼크'(실적 충격)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특히 삼성전자 실적을 지탱하던 반도체 부문의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7% 급감한 2천억원대에 그치며 증권가 예상에도 크게 밑돌아 삼성전자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강한 하락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삼성전자 주가 전망(일봉 차트)

    삼성전자 실적발표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10월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12월초 이탈했고, 한 달 정도 조정 하락 파동이 나타났으며, 이후 최근 실적발표를 앞두고 우상향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어제 삼성전자 4분기 실적발표 이후 단기 추세선을 이탈하는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전일 대비 -3.63% 하락한 61,0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한 달 정도의 추세선을 무너트리는 음봉이 나오긴 했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삼성전자 주가 하락이 추가로 나오더라도 하락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고, 매물대 하단인 58,500원을 이탈하지 않는 조정이라면 오히려 조정 후 추가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삼성전자 주가를 단기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단기 매물대 하단 및 120일 이동평균선 이탈 유무를 체크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주봉 차트)

    삼성전자 실적발표

    삼성전자 주식 주봉차트상 최근 상승하다가 60주 이동평균선 저항을 뚫어내지 못하고 실적 악화 소식에 비교적 강한 음봉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59,000원 부근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잡혀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번 삼성전자 주가 하락이 실적에 기반한 펀더멘털적 문제이기 때문에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더라도 조금은 우려스럽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6만원을 깨는 흐름이 나온다면 반발 매수세로 인해 다시 기술적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등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중장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 내지는 전저점 이탈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 후 하락시 천천히 모아가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삼성전자 실적발표삼성전자 실적발표

    삼성전자는 올 1분기에도 글로벌 IT 수요 부진과 반도체 시황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갤럭시S23 등 플래그십 판매 성공 여부도 올해 지켜볼 체크 포인트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트상 단기적으로는 반등이 나오더라도 하락에 대한 우려가 있는 자리이고, 전저점을 깰 경우 최악의 경우 4만원대까지도 추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유의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삼성전자 주가 하락 끝나지 않았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삼성전자(005930) 주가 하락이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 언제까지 하락할까포스팅에서 삼성전자 외국인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 언제까지 하락할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삼성전자(005930) 외국인 지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삼성전자 주가 역시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외국인 지분율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