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글로벌에스엠(90007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중국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중국 관련주 글로벌에스엠(900070) 입니다. 글로벌에스엠은 SM(HK), SM(WH), SM(TJ), SM(HZ) 등 4개 자회사를 소유하면서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 지주회사에 해당하며 4개 자회사는 중국동관법인, 중국위해법인, 중국천진법인, 중국혜주법인, 말레이시아법인을 각 100% 소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에스엠의 자회사 및 손자회사들은 각종 전자제품 및 기계 등이 체결 부품으로 사용되는 스크류, 샤프트, 스프링 등을 생산하고 전방 전자산업에 공급하는 패스너 업체들입니다. 글로벌에스엠의 최대주주는 서울메탈홀딩스 외 12인 입니다.

     

    글로벌에스엠은 중국 현지 생산 기지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국 관련주로 분류되며, 중국 위안화 절하로 환차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국 위안화 환율과 관련해서도 주가 변동이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중국 관련주 글로벌에스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1월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올해 1월 중순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졌고, 이후 급등 흐름이 나오며 변동성이 강해졌습니다.



    다행히 1월 중순 이후 저점을 확인하고 우상향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윗꼬리를 달고 주가가 무너지는 듯 하더니 추세선 부근에서 재차 힘을 받아 단기 반등에 성공하는 모양새입니다.

     

    글로벌에스엠을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1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어제 기준으로 124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날 때 마다 조금씩 오르는데, 곧 120일선 부근까지 올라올 것 같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고 차트가 망가지면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다시 회복하지 못할 수 있어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 더 보자면 60일선 부근인 123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무방하나 이 부근을 이탈하면 심리적 지지선이 깨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중국 관련주 글로벌에스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글로벌에스엠은 제가 11월 마지막주 쯤에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놨다가 차트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바로 그 주에 관심종목에서 삭제해 버린 종목입니다.

     

    결과적으로 이후 주가가 올라오기는 했지만 12월과 1월 중순까지 주가 흐름이 좋지 못했고 이후 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반등 흐름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매물 저항을 뚫어낸다면 차트가 좋아집니다. 이전에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두었을 때, 이 매물대 저항을 뚫었다고 생각했는데 재차 주가가 무너진 적이 있었습니다.

     

    주가가 이매물대 부근을 서서히 잡아 먹는 모습이 보이고 있고, 1415 부근까지의 매물 저항을 벗어난다면 위로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재차 급등 가능성도 엿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렇다하더라도 현재 위로 매물 저항이 어느 정도 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이를 돌파하지 못한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까지 재차 하락 파동도 나올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13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1090 부근에 위치합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은 가능하지만 추세선 부근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 부근에서 진입시 그래도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고 추세선을 이탈하여 매물대 하단인 1090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응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물론 계속된 하락이 나온다는 가정하에 대응법이며, 추세선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이 가능합니다.

     

    글로벌에스엠은 최근 2017년 잠정실적을 발표했는데, 지난해 연간 연결기준 잠점 영업이익이 19억 2525만원으로 2016년 같은 기간 56억 974만원 대비 65.9% 감소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액도 4.4% 정도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84.8% 정도 감소하는 등 실적 성장성이 역행하고 있어 이 부분은 악재로 볼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실적이 줄어든다는 것은 어느 정도 실적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이며, 그나마 위안인 것은 아직 흑자 기조를 유지해 나가고 있고 부채비율은 적정수준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올해 1분기 실적 발표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주봉차트상으로는 차트를 서서히 만들어가고 있으며 매물대를 돌파한다면 장중 강한 상승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매물대 저항을 벗어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