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월 25일 코스닥 시장에 색조 화장품 제조 업체 삐아가 신영스팩7호와 스팩 합병 소멸 방식으로 상장합니다.
삐아는 어떤 기업이고, 상장일 기준가와 체크포인트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삐아는 어떤 기업?
삐아는 색조 화장품 제조 업체로 전신은 2004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유통사 스카이007입니다.
재무 건전성 악화로 2020년 나우IB캐피탈로 주인이 바뀐 후 체질 개선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했고, 지난 3년간 주력 브랜드인 '삐아'와 '어바웃톤', '이글립스' 등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또한 지난 2021년 4월 기초화장품 전문 브랜드 '에딧비'를 론칭하면서 사업을 확장했고, 현재 아이라이너와 립틴트 등 색조 화장품을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삐아 지분 구조
삐아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기준, 나우IB의 펀드 나우M&A투자펀드1호가 71.85%(6,112,829주)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유엔아이대부유한회사가 14.17%(1,205,880주)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삐아 주요 제품
삐아 주요 제품은 글로우 립틴트와 벨벳 틴트, 라스트 파우더 립스틱, 라스트 펜 아이라이너, 오토 젤 아이라이너, 파이널 섀도우 팔레트, 리턴 투 베이직, 블러파우더팩트 등 입니다.
특히 삐아의 립틴트 제품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평가가 좋은데, 립틴트로는 벨벳 및 글로우 질감의 제품라인을, 립스틱으로는 매트 및 글로우 질감의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삐아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삐아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색조화장품 중 립틴트, 립스틱 등의 립 메이크업 제품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54.6%로 과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또한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마스카라 등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 등이 22.7%, 파우더팩트, 쿠션, 블러셔(치크) 등의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매출이 20.3% 정도로 나타납니다.
삐아 합병 상장
삐아는 지난 1월 신영스팩7호와 합병 신고서를 제출했고, 현재 합병 일정 등이 모두 완료되어 오늘 상장일만 앞두고 있습니다.
피합병법인인 신영스팩7호는 오늘부로 소멸되고, 삐아가 새롭게 차트를 만들어가는 신규 상장 방식으로 코스닥 시장에 등장합니다.
삐아 상장일 시초가
삐아 상장일 시초가는 피합병법인인 신영스팩7호의 마지막 종가에 합병 비율을 나누어 계산합니다.
신영스팩7호 거래정지 전 마지막 종가는 5,200원이고, 합병 비율은 1대 0.2727025입니다.
종가를 합병 비율로 나누면 19068.398...가 나오는데, 기준가는 19,070원이고, 기준가의 +-30% 안에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삐아 상장일 Check Point
가장 최근 스팩 합병 소멸 방식으로 상장한 제이투케이바이오의 경우 상장 첫 날 최고점을 기록한 이후 계속된 하락 추세를 보였습니다.
위의 사피엔반도체 처럼 스팩 합병 소멸 방식으로 인해 첫 날 강한 변동성을 기록하며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도 있는 반면 제이투케이바이오처럼 상장 후 고전하는 기업들도 더러 있습니다.
또한 스팩 소멸 합병 방식으로 상장한 기업들이 대부분 상승이 계속해서 이어지지 못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삐아 주주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좋은 결과 있길 바라면서, 향후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다시 한 번 삐아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