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22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 증시는 역시 줄기세포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미세먼지가 다시 날아오기 시작한 3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시장의 예상대로 3개월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그렇지만 올해 3차례 금리인상 전망을 유지하면서도 내년도 금리인상 전망을 2차례에서 3차례로 상향하기도 했습니다.

     

    향후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지수는 어제와 다르게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18%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 역시 0.26% 정도 하락했습니다. S&P500 지수 역시 0.18%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프랑스,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벨기에, 스페인 등의 나라의 지수가 하락했으며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등의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아시아 증시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의 증시는 줄기세포 관련주가 최근 좋은 흐름을 계속해서 이어오는 가운데 개별종목 강세가 강합니다. 특히 좀처럼 보기 힘든 하한가도 두종목 정도 되어 주의가 필요해 보이는 오늘 증시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늘 0.8% 상승한 2496.88포인트를 현재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8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405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종목이 대칭을 이루고 있고, 스팩주인 하이골드8호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가장 눈에 띄는 업종은 줄기세포 관련주가 포함된 의약품 업종입니다. 줄기세포 관련주로 알려진 파미셀이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우리들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JW생명과학, 동화약품, 삼진제약, 부광약품, 삼성제약, 대웅제약, 명문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일동제약, 종근당바이오, 한올바이오파마, 한독 등의 의약품 업체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증권업종도 오늘 흐름이 좋습니다. 골든브릿지증권이 -7%대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 외의 모든 증권사들의 주가는 0~3%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진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 한화투자증권, 교보증권, NH투자증권, 부국증권, DB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등의 상승 흐름이 좋습니다.

     

    반대로 어제 좋은 흐름을 보였던 운수창고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흥아해운, 인터지스, CJ때한통운, 동양고속, 국보, 한진, KSS해운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종이, 목재 업종도 오늘 대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수출포장이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KGP, 신풍제지, 페이퍼코리아, 대영포장, 태림포장 등이 하락하면서 업종 전체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현재 0.24% 상승한 887.66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5종목, 보합 81종목, 하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691종목 등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평소 눈에 띄지 않던 하한가가 두종목 있는데, 아무래도 실적 시즌이다보니 실적 관련된 이슈가 많습니다.

     

    하한가 중 한 종목인 행남자기는 전날 장 종료 후 관계기업 등의 추가 손실을 반영한 결과 관리종목 지정 혹은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고 이시간 현재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다른 하한가인 이에스에이는 현재 확실한 하한가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었고, 주의 환기 종목으로 실적에 대한 리스크가 계속해서 있어왔던 기업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실적 관련 리스크가 부각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제약주 흐름이 좋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 영향도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서울제약이 10% 안팎의 급등으로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프로스테믹스와 동구바이오제약, 메디톡스, 바이넥스, 셀루메드, 고려제약, 에스텍파마, 제노포커스, 코아스템, 팬젠, 화일약품, 삼아제약, 퓨쳐켐, 테고사이언스, 휴젤, 경동제약, 녹십자셀, 안트로젠 등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카페24가 7%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 업종도 오늘 대체적으로 괜찮습니다. THE E&M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가비아와 케이아이엔엑스, 이상네트웍스 등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역시 줄기세포 관련주 입니다. 우리들휴브레인이 13%대의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고 파미셀이 10% 안팎의 상승흐름으로 뒤따라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세원셀론텍과 동구바이오제약, 프로스테믹스, 코아스템,  바이오빌, 테고사이언스, 녹십자셀, 부광약품, 바이온 등의 줄기세포 관련 테마주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어 오늘의 테마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지만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면서 그저 그런 혼조세가 보여지는 장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하한가가 두종목 정도 있는데, 감사보고서 시즌이기도 하기 때문에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들에 대해서는 유의해야하는 시즌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고 이쯤에서 3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시간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좋은 소식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