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30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업종별 편차 큰 날)

by 주소남 2018. 4.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30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증시는 전체적으로 업종별 편차가 큰 날입니다. 지난 금요일 남북정상회담이 성공리에 마쳐졌고, 오늘 예상대로 철도 관련주 및 건설주, 대북 경협주 등이 날아오르면서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그 외의 업종들은 크게 하락하는 등 전체적으로 테마주 위주로 오늘 시장에서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증시는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05% 하락했지만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0.02%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0.11% 상승하는 등 전체적으로 약보합세를 보였습니다.



     

    유럽 증시는 남북정상회담 훈풍을 타고 파운드화 하락 등이 주요 원인이 되어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라트비아와 노르웨이, 폴란드, 이탈리아, 러시아 증시가 하락하기는 했지만 그 외의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는 상승, 코스닥은 하락을 보이고 있는데, 코스닥에서는 상승 종목들이 비교적 강하게 오르고 있지만 반대로 하락 종목들이 많고, 업종별로 차이가 크게 나, 대북경협 관련주를 잡은 분들이 아니라면 오늘은 씁쓸한 월요일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업종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양호합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오전 11시 50분 기준, +0.59% 상승한 2506.99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가 다섯종목이나 나왔으며 상한가 5개 포함 상승 442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387 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도 많고 상한가도 다섯 종목이나 나와 양호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도 전체적으로 업종별 편차가 큰 편인데, 오늘 가장 눈에 띄는 업종은 철강금속 업종과 비금속광물 업종입니다. 아무래도 남북정상회담 영향으로 북한의 인프라에 대한 지원 때문인지 오늘 관련하여 철강, 비철금속(시멘트 등), 건설업종 등이 좋습니다.

     

    철강금속 업종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 세종목을 비롯하여 코스피에 포함된 철강 업종들이 거의 대부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이스틸, 대호에이엘, 동양철관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문배철강, 대한제강, 한국주철관, 세아제강, 동국제강, 영흥철강, 현대제철, 알루코, 현대비앤지스틸, 금강공업, 화인베스틸, NI스틸, 한일철강, 동일제강, 부국철강, POSCO, 휴스틸, DSR제강, 서원, 이구산업, 금강공업, 세아특수, 남선알미늄, 대창, DSR, 포스코강철, 황금에스티, 신화실업, TCC동양 등 대부분 구성 업종 종목들이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금속광물 업종도 좋습니다. 부산산업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한국석유와 성신양회가 20%대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제일연마, 성신양회2우B, 쌍용양회, 성신양회우 등이 10% 안팎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유니온, 현대시멘트, 동양, 아이에스동서, 유니온머티리얼, 아세아시멘트, 한일시멘트, 성신양회3우B, 쌍용양회우, 대림B&CO, 한국내화, 백광소재, 동양우 등 앞서 소개해드린 시멘트 관련주들이 주가 되어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의약품 및 의약업종 종목들은 좋지 못합니다. 줄기세포 대장주 격인 파미셀이 -8%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현대약품, 제일약품, 우리들제약, 동성제약, 유유제약, 명문제약, 진원생명과학, 국제약품, 환인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삼일제약, 동아에스티, 한독, JW생명과학, 삼진제약, 대웅제약, 유한양행, 삼성바이오로직스, 오리엔트바이오, 한올바이오파마, 부광약품, 종근당, 일동제약, 경보제약, 종근당바이오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앞서 이야기 했듯이 5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건설주인 현대건설우와 부산산업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철강 관련주인 하이스틸, 동양철관 등이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이며 철도 관련 대장주인 대호에이엘 마찬가지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오늘 코스닥은 좋지 못합니다. 현재 정오 기준, 코스닥은 -1.03% 하락한 877.3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가 세종목 나오기는 했지만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습니다. 상한가 네종목 포함하여 상승 363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815종목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들여다보면 코스닥에서도 역시 건설주가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원개발과 특수개발이 20%대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동신건설, 이화공영, KCC건설, 남화토건 등이 1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며 이 외에도, 일진파워, 신원종합개발, 서한, 서희건설, KT서브마린, 삼일기업공사, 국보디자인, KD건설, 동원개발, 대원, 일경산업개발 등의 건설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금속업종도 좋습니다. SG와 유진기업, 삼표시멘트 등 시멘트 관련주로 소개해드렸던 종목들이 1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서산, 고려시멘트, 동양파일, 국영지앤엠, 동국알앤에스, 미래SCI, 모헨즈, 쎄노텍, 앤디포스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속업종은 비금속업종보다 더 좋네요. 대동스틸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삼현철강, 대창솔루션, 세명전기 등이 20%대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동양에스텍, 포스코엠텍, 피제이메탈, 삼강엠앤티, 한국선재 등이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제룡산업, 삼영엠텍, 보성파워텍, 에스와이패널, 금강철강, 코리아에스이, 이더블유케이, 삼목에스폼, 대창스틸, 국일신동, 갑을메탈, 하이록코리아, 한창산업, 티플랙스, 덕신하우징, 유에스티, 대동금속, 대호피앤씨, 누리플랜, 승일, 제일제강, 광진실업, 윈하이텍, 동국S&C, 동일금속, 성광벤드, 풍강, 태양, 디케이디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의 대부분의 업종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중 코스닥에서도 제약 업종 하락이 뚜렷합니다. 줄기세포 관련주로 알려진 코아스템과 강스템바이오텍, 안트로젠, 이수앱지스, 프로스테믹스, 셀루메드, 나이벡, 바이넥스, 오스코텍 등이 -7~-8%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진양제약, 바이오니아, 테고사이언스, 제노포커스, KPX생명과학, 알리코제약, 동구바이오, JW신약, 애니젠, 에스텍파마, 아스타, 신신제약, 녹십자엠에스, 삼아제약, 비씨월드, 앱클론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출판매체 업종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지란지교시큐리티와 에프엔씨애드컬쳐가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더블유에프엠과 드림시큐리티, 스포츠서울, 넵튠, 카카오M, 메가스터디, 썸에이지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하다보니 상한가가 네종목에서 세종목으로 줄었습니다. 현재 코스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은 푸른기술과 대아티아이, 서암기계공업인데 세 종목 모두 철도 관련주로 테마를 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테마주들이 좀 많습니다. 철도 관련주를 포함하여 대심도철도(GTX) 관련주, 중소형 건설주를 포함하여 남북경협주가 전체적으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시장을 이끄는 주도 테마가 된 듯 합니다.

     

    일각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이 끝나고 재료 소멸로 인해 그동안 기대감으로 인해 상승했던 대북 관련주들의 하락이 시작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지만, 이 의견을 비웃기라도 하는 듯이 대북경협주들이 강한 테마로 시장을 주도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북경협주를 들고 계시는 분들은 내일 5월 1일 주식시장 휴장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이렇게 좋은 테마가 쭉 이어져야 좋은데, 휴장에 좋지 않은 소식이라도 나오면 테마가 금세 사그라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 분위기로 보아서는 적어도 이번주는 대북경협주가 굉장히 핫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일 5월 1일 휴장 잘들 쉬시고, 5월 2일 증시체크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