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5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영양가 없는 장)

by 주소남 2018. 5.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5월 14일 정오 증시체크를 하지 못했습니다. 구독자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어제 증시는 대체적으로 전강후약의 형태가 나타났고, 오늘도 그다지 좋은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전날 미국의 약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미국가 중국간 무역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는 전망에 다우지수는 +0.27%, 나스닥지수는 +0.11%, S&P500 지수는 +0.09% 각각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지만 헝가리 증시가 +2.55% 상승했고, 포르투갈 증시가 +1.40% 상승하는 등 몇몇 나라 지수는 비교적 상승폭이 컸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유럽증시는 약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은 약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증시는 지수 대비 하락 종목 수가 조금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 펼쳐지고 있고, 액면분할을 단행했던 삼성전자가 5만원선을 무너트리는 등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삼성전자의 하락과 함께 전체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 11시 3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60% 하락한 2461.1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10종목, 보합 66종목, 하락 510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가장 좋지 못한 것은 증권업종입니다. 골든브릿지증권이 -3%대로 가장 강한 흐름을 보여 하락폭이 크지는 않지만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키움증권,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 SK증권우, SK증권, 미래에셋대우,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한화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KTB투자증권, 유안타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부국증권, 한양증권, 현대차투자증권 등 대부분 증권주들이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화학업종도 조금 좋지 못합니다. 태경산업, 코오롱플라스틱, 대한화섬, 노루페인트, 휴켐스, LG하우시스 등이 상승하면서 어느 정도 지지를 해주고 있지만 휴비스가 -5%대 하락을 하고 있고, 이 외에도 남해화학, 코스모화학, 백산, 대한유화, 롯데케미칼, 제이준코스메틱, 에이블씨엔씨, 동원시스템즈, HDC현대EP, OCI, 한국화장품, 카프로, LG화학, 코오롱머티리얼, 한화, 애경산업, 동아타이어, 대원화학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뚜렷하게 상승하는 업종은 없습니다. 의약품 업종 지수가 상대적으로 좋지만 대부분의 의약품 종목들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셀트리온과 바이오로직스 등 상대적으로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지수가 좋아보일 뿐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철강금속 업종 만호제강(001080)과 시멘트 관련주 성신양회우(004985) 입니다. 두 종목 모두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나오지 않았지만 대북과 관련되어 시세가 나온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약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11시 43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0.20% 상승한 860.40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0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680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업종 흐름이 가장 좋습니다. 영인프런티어가 18%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원익, 제이씨현시스템, 셀트리온헬스케어, 서플러스, 대명코퍼레이션, 와이오엠, SDN, 넥스트BT, 삼천리자전거, 큐렉소, 제로투세븐, 신라에스지, CJ프레시웨이, 소프트센, 한국가구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건설업종도 대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특수건설이 20%대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세보엠이씨와 우원개발, 대원 등이 10%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동신건설, KCC건설, 이엑스티, 남화토건, 신원종합개발, KD건설, 국보디자인, 엑사이엔씨, 일진파워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컴퓨터 서비스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블록체인 관련주 데일리블록체인이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상상인, 현대정보기술, 인성정보, 오상자이엘, 아이크래프트, 큐로컴, 아이티센, 링네트, 대신정보통신, 한일네트웍스, 케이씨에스, 오픈베이스, 에스넷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의료정밀 업종도 오늘 대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디지탈옵틱과 로고스바이오 등이 -5%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하이비젼시스템, 디오, 루트로닉3우C, 셀바스헬스케어, 삼양옵틱스, 이디, 클래시스, 인트로메딕, 파크시스, 텔루스, 바텍, 루트로닉, 인바디, 뷰웍스, 맥아이씨, 솔고바이오, 하이로닉, 코렌텍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세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 부품 관련주인 흥국(010240)과 농업 관련주 대동기어(008830), 대동금속(020400) 등이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대동기어의 영업이익이 1966% 올랐다는 보도가 있지만 0.28억에서 5.77억으로 오른 것으로, 이러한 이슈 보다는 대북 관련 테마(농업)를 타고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전력설비 관련주와 철도 관련주 입니다. 대체적으로 역시 대북 관련주가 아직까지는 순환하면서 테마를 타고 있으며 그동안 조정을 겪었던 철도 관련주 및 시멘트 관련주 테마도 다시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북한의 전력설비에 대비해 전력 관련주들도 오늘 올라오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대한전선과 광명전기 등이 그러한 이유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진전기, 선도전기, 제룡산업, 제룡전기, 이화전기, 세명전기, 한전산업, 현대일렉트릭, 서전기전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도 오늘 특수건설을 중심으로 하이록코리아, 우원개발, 남광토건, 제룡전기, 대양전기공업, 에코마이스터 등이 상승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테마주들이 비교적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대북 관련 이슈로 계속해서 증시에 활기가 돌고 있기 때문에 약한 하락을 보이더라도 나름 괜찮은 증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하락 종목이 많기는 하기 때문에 영양가 없는 장이 아닐까 싶고, 어제처럼 전강후약의 흐름이 나온다면 오후 지수는 더 밀릴 수 있을 것 같은데 부디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5월 15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