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7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 증시는 시멘트 관련주 급등)

5월 17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 증시는 시멘트 관련주 급등)

 

5월 17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우리나라 증시는 종가기준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크게 차이났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상승하며 끝났지만 코스닥지수는 -1.47% 가량 하락하며 대북관련 리스크가 시장에 드리워졌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모습은 오늘 어느 정도 해소되는 모습입니다. 어제 남북고위급회담 무산 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했는데, 미국이 다행히 북한의 대응에 대해 크게 공격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어느 정도 불안감이 해소된 것이 현재 시장에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시멘트 관련주들이 급등하면서 코스피코스닥 모두 비금속광물 업종 흐름이 좋습니다.

 

지난 밤 미국 지수는 대체적으로 상승을 보였습니다. 메이시 등 소매주 등이 상승했고, 북한의 북미정상회담 재고려 발언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우지수는 +0.25%, 나스닥지수는 +0.63%, S&P500지수는 +0.41%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유럽증시는 국가별 편차가 큰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벨기에.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는 소폭 상승한 반면 이탈리아 증시는 -2.32% 하락했고, 그리스 증시도 -1.43% 하락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대형주가 하락하고 중소형주가 상승하는 바람에 현재까지 -0.03% 하락한 2459.15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지만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32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277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수가 훨씬 더 많은 영양가 높은 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두드러집니다. 특히 어제 크게 조정을 받았던 시멘트 우선주들이 오늘 대부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우, 성신양회2우B, 성신양회3우B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성신양회와 현대시멘트 등이 20% 안팎의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아세아시멘트, 쌍용양회우, 쌍용양회, 동양, 유니온, 대림B&CO, 한국유리, 한국유리우, 한국석유, 부산산업, 한일시멘트, 대림씨엔에스 등 시멘트 관련 기업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코스피에서는 건설업종 흐름도 좋습니다. 현대건설우가 13%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동부건설우, 삼부토건 등이 10% 안쪽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남광토건, 한라, 금호산업, 진흥기업2우B, 계룡건설, 동아지질, GS건설, 두산건설, 대우건설, 범양건영, 동부건설, 삼호개발, 태영건설, 일성건설, 코오롱글로벌, 현대건설 등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딱히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업종은 없습니다. 대형주 위주로 하락이 나와 업종지수가 마이너스가 된 업종은 많지만 대부분 중소형주들이 상승하면서 어느 정도 메꿔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는 현재 네종목 정도 기록되고 있는데, 앞에서 언급한 성신양회우, 성신양회2우B는 여전히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성신양회3우B는 현재 상한가가 깨졌습니다. 계양전기우와 대원전선우가 상한가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대북관련주 중 우선주 위주로 요새 상한가가 자주 나오는 모습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까지 양호한 모습을 보입니다. 어제 하락을 모두 만회하지는 못했지만 포스팅을 작성하는 정오 기준, +0.68% 상승한 856.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80종목, 보합 79종목, 하락 372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역시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려시멘트와 삼표시멘트가 12%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포스코켐텍, 국영지앤엠, 서산, SG, 모헨즈, 유진기업, 동국알앤에스, 동양파일, 원익QnC, 쎄노텍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습니다.

 

금속업종도 좋습니다. 세명전기가 20%대 급등, 유에스티, 티플랙스, 대호피앤씨우 등이 10% 이상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삼현철강, 포스코엠텍, 광진실업, 누리플랜, 대동금속, 태양, 케이피티, 피제이메탈, 삼강엠앤티, 대동스틸, 재룡산업, 국일신동, 제일제강, 이더블유케이, 성광벤드, 코리아에스이, 경남스틸, 동양에스텍, 웰크론강원과 같은 종목도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IT H/W 업종도 좋습니다. 나노스가 13%대 급등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이 밖에도 엘앤에프, 아이리버, 다산네트웍스, 대주전자재료, 제룡전기, SK머티리얼즈, 유니테스트, 에코프로, 덕산네오룩스, KH바텍, SKC솔믹스, 엘컴텍, 테크윙, 매직마이크로, 티에스이, 피에스케이, 이화전기, 필옵틱스, 메카로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바이오주들이 조금 좋지 못합니다. 바이오니아와 코미팜 등이 -4~-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펩트론, 강스템바이오텍, 테라젠이텍스, 앱클론, 셀루메드, 바이넥스, 에스티팜 등 대체적으로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오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시멘트 관련주와 전선관련주 입니다. 어제 전체적으로 하락하면서 특히나 시멘트와 전선 관련 업종이 크게 무너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오늘 다시 이를 회복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특히나 우선주들 위주로 상한가가 나오는 것이 요즘 트랜드인가 봅니다.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는 현대시멘트가 20% 안팎 상승으로 오늘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뒤이어 성신양회, 아세아시멘트, 삼표시멘트, 고려시멘트 순으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팅한 전선 관련주들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대원전선이 20% 안팎 상승을 보이면서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고, 대한전선도 10%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가온전선, LS, 일진전기 등도 상승 흐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NSC를 개최하고 북한과 미국 사이의 입장 차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는 북미정상회담 및 정전과 관련해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부디 원만하게 일이 해결되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