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대북경협주의 몰락)

5월 16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대북경협주의 몰락)

 

오늘 새벽, 북한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맥스선더 훈련'을 강하게 비판하며 남북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대북관련주들이 크게 흔들리겠구나 생각은 했는데, 다행히 장초 보다는 올라온 상황입니다. 사실 맥스선더 훈련은 구실거리이고, 미국과의 협상 과정에서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현재까지는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그동안 대북관련주가 기폭제가되어 왔다면 오늘은 독이 되어 전체 증시를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사실 지수 하락폭은 크지 않고 오히려 코스피 지수는 상승하는데, 그동안 대북경협주로 많이 올라와서인지,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는 조금 좋지 않은 날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이 3%를 돌파하면서 증시를 압박했고, 소매업체인 홈데포의 1분기 매출 부진도 증시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다우지수는 -0.78%, 나스닥 지수는 -0.81%, S&P500지수는 -0.68% 하락하며 장을 마쳤습니다.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는데, 러시아증시와 라트비아증시 그리고 덴마크 증시와 헝가리, 폴란드 증시가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여 전체적으로 하락 폭이 더 큰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대북경협주의 몰락으로 전체적으로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대북 관련주가 아닌데도, 함께 분위기에 휩쓸려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하는데 반해 지수는 나름 잘 버텨주고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강보합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 -0.48%로 시작하며 어제 음봉 이후 오늘도 하락이 강하게 나올 것으로 보였지만 다행히 현재까지는 시가를 지지하고 올라오면서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강후약을 많이 보였기 때문에 안도하기에는 이릅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0.03% 상승한 2459.31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64종목, 보합 30종목, 하락 691종목 등으로 확실히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수가 버텨주는건 그만큼 대형주들이 버텨주고 있다는 뜻입니다.

 

오늘 가장 좋지 않은 것은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입니다. 그동안 좋은 흐름을 보였던 시멘트 우선주들이 굉장히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신양회우와 성신양회2우B가 -18% 안팎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쌍용양회우와 한국석유, 성신양회, 한국유리, 부산산업, 유니온 등이 -10% 이상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성신양회3우B, 쌍용양회, 동양3우B, 한일시멘트, 유니온머티리얼즈, 벽산, 한국내화, 대림B&CO, 동양2우B, 한국유리우, 제일연마, 백광소재, 코리아오토글라스, 동양, 아이에스동서 등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좋지 않습니다. 건설업종은 그동안 대북 수혜를 입고 많이 상승했는데, 오늘 제대로 조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부건설우와 두산건설, 범양건영, 한라, 삼호개발, 일성건설, 금호산업우, 남광토건, 까뮤이앤씨, 진흥기업2우B, 진흥기업 등이 -10% 이상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아지질, 동부건설, 삼부토건, 신한, 고려개발, 현대건설, 금호산업, 현대건설우, 코오롱글로벌, 삼호, 진흥기업, 화성산업, 코오롱글로벌우 등 거의 대부분 건설업종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등의 제약업종이 상승하고 있어 그나마 의약품 업종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줄기세포 대장주인 파미셀이 16%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대웅제약, 진원생ㅁ여과학, 신풍제약, 일양약품, 한올바이오파마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종목 나오고 있는데 바로 흥국화재2우B(000547)입니다.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은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한시간 전쯤 지수가 -1% 정도 빠졌을 때도 많은 종목들이 하락했지만 현재는 지수도 -1.85% 빠진 847.00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수도 더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후 장으로 갈수록 빠질 경우도 대비해야되기 때문에 오늘 굉장히 조심스러운 날입니다.

 

코스닥은 현재 상한가 없이 상승 156종목, 보합 40종목, 하락 1033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이런날은 보합 근처만 유지해 주어도 성공한 하루가 아닐까 싶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보면 금속 업종은 폭락 수준에 가까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에스티가 -20%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피제이메탈, 누리플랜, 대동스틸, 대창스틸, 디플랙스, 삼현철강, 포스코엠텍, 세명전기, 국일신동, 제낙스, 대호피앤씨, 제일제강, 제룡산업, 코리아에스이, 영신금속, 한국선재 등이 -10% 이상 급락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얼마나 좋지 않은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삼영엠텍, 보성파워텍, 금강철강, 하이록코리아, 케이피티, 동양에스텍, 광진실업, 삼강엠앤티, 갑을메탈, 동일철강, 태웅, 대호피앤씨, 경남스틸, 코센, 쎄니트, 대창솔루션, 원일특강, 케이피에프, 동일금속, 이더블유케이, 포메탈, 윈하이텍, 제일테크, 웰크론강원, 동국산업, 풍강, 디케이디, 와이지-원 등 많은 종목들이 -5% 이상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금속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SG와 서산,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등이 -10% 이상 급락을 보이고 있고, 유진기업, 동양파일, 국영지앤엠, 모헨즈, 동국알앤에스, 앤디포스, 행남사, 포스코켐텍, 넥스턴 등도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폭락수준입니다. 이화공영과 우원개발, 남화토건, 특수건설, 동신건설, KCC건설, 이엑스티 등이 -10% 이상 급락하고 있고, 일진파워, 웰크론서한, 서한, 신원종합개발, 삼일기업공사, 세보엠이씨, KT서브마린, 동원개발, KD건설, 국보디자인, 서희건설, 금화피에스시, 상지카일룸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이 많은 날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업종들이 하락하고 있으나 출판매체 업종은 양지사가 23% 가량 급등하는 덕분에 업종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지 않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방산주입니다. 방산주는 대북관련주와 반대의 행보를 보이는데, 남북관계가 급속하게 냉랭해지자 그동안 숨죽였던 방산주들이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빅텍이 대장주로 20%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쌍용정보통신, 한일단조, 한컴유니맥스, 한국항공우주, 웨이브일렉트로, 휴니드 등도 관련해서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반대로 그동안 대북관련주로 여겨지던 DMZ 평화공원, 전선, 철강 중소형, 전력설비, 남-북-러 가스관, 비금속광물, 남북경협, 철도, 재난안전, 4대강복원 관련주들은 급락에 가까운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현재 일방 핵포기를 강요하면 북미정상회담을 재고려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놓았고, 이제는 이에 대한 트럼프의 대응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도 워낙 한 성격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맞받아치면서 물러나지 않는다면 이러한 경색 기조는 당분간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증시도 다음달 미국 금리 인상과 맞물리면서 투심이 악화되어 하락이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저녁 아마 트럼프도 어떠한 반응을 내 놓을텐데, 부디 이번 경색이 길어지지를 않기를 바라면서 5월 16일 정오 증시체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장이 좋지 않지만 잘들 버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주식배우는사람
    2018.05.16 23:15

    인사가 늦엇습니다 ^^

    마무리 잘하십시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