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코스피 코스닥 긴급 점검(Feat. 미중 무역전쟁)

by 주소남 2018. 6. 20.

목차

     

    최근 주식시장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피 코스닥

    긴급 점검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이른바

    미중 무역전쟁

    이 본격화됨에 따라 세계 증시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미국이 중국산 첨단제품 500억 달러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히자 바로 다음날 중국도 같은 규모의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맞섰습니다.

     



     

    이후 6월 18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그와 같은 조치를 취하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고, 이에 어제 중국 상해종합증시는 장중 한 때 -5% 가까운 폭락을 보였고, 종가기준으로 -3.78%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세계 증시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현재 중국과 미국 두 나라 모두 관계를 허투루 하면 안되는 나라이기 때문에 증시도 이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저는 주식 차트를 볼 때 주봉차트를 더 눈여겨 봅니다. 주식 하루, 이틀 할 것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장기 추세를 볼 수 있는 주봉 차트를 선호합니다. 그렇다고 일봉차트를 배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코스피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2월 이미 한차례 장대 음봉으로 인해 추세가 망가졌고, 이후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을 이미 5월 말 이탈했습니다.

     

    이후 윗 매물대를 소화하지 못하다가, 최근 주봉차트상 60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비교적 지수가 강하게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매물대와 차트를 볼 때 2310 부근은 이탈하지 않아야 할텐데, 이를 이탈해버린다면 2200대 초반까지도 밀릴 수 있어 걱정이 큽니다.

     


     

     

    요즘 코스피보다 코스닥이 더 문제인 것은 아실겁니다. 코스닥도 올해 2월 강하게 흔들리면서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고, 지난 5월 일시적으로 흔들렸을 때의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도 이번주 현재까지는 이탈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나마 이 추세선을 지지해주면서 반등을 기대했던 코스닥인데, 아직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확실히 이탈한 것은 아니지만, 이탈하면서 매물대 지지라인도 함께 이탈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적적으로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지지해준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시 700대로 코스닥지수가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흐름을 계속해서 지켜보고 있었기 때문에 지난주 초반쯤 대부분을 현금화해두었고, 현재는 관망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이야 지수가 더 빠져서 제가 원하는 종목을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주변에 워낙 주식하는 분들이 많아 이번 하락이 빠르게 진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은 우리나라와 북한의 종전선언과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중국 패싱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우리나라와 북한의 종전 계기로 인해 네곳의 정상이 모인다면 이 자리에서 무역전쟁 관련 앙금도 조금은 풀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일이 당장은 일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을 것이고, 이번에 북중 정상회담으로 인해 트럼프가 다시 북한에 압박을 가하면서 기싸움을 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당분간 이러한 정치적인 일이 얽혀 무역전쟁이 한동안 계속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코스피코스닥 모두 추세선을 지지해준다면 이번 하락이 빠르게 진정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고, 조정이 지속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후 특이 동향이 있다면 다시 코스피 코스닥 긴급점검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힘든 장이지만 모두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큰 하락이 있다면 큰 반등도 있는 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

     

    2018/06/20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 주소남의 대유위니아(0714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공기청정기 관련주]

    2018/06/19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 주소남의 대유에이텍(00288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조림사업 관련주]

    2018/06/19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남북러시아 가스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대장주는?)

    2018/06/19 - [신나는 주식공부/증시체크] - 6월 19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계속되는 하락장)

    2018/06/19 - [유용한정보] - 은행 토요일 영업점 찾는 방법(feat. 탄력점포)

    2018/06/18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주식차트 분석 꿀팁 [역망치형 음봉 캔들을 조심하라]

    2018/06/1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미세먼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with 황사 관련주)

    2018/06/0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블랙박스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

    2018/05/25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인터넷은행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카카오뱅크,K뱅크 등)

    2018/06/0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싱크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with 포트 홀 차이점)

    2018/05/28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제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펄프 관련주)

    2018/04/28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시멘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정상회담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