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9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계속되는 하락장)

by 주소남 2018. 6. 19.

목차

     

    6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요즘 같은 시장은 기운이 빠지게 마련입니다. 오늘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시장이 흔들리고 있고,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는 하락장입니다.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갈등이 이슈가 되며 어제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0.01%로 강보합을 유지하기는 했지만 다우지수가 -0.41% 하락했고, S&P500 지수도 -0.21% 가량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최근 좋지 못합니다. 그리스 증시와 라트비아 증시만 상승했을 뿐 거의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하면서 무역갈등 이슈가 본격적인 세계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홍콩 증시 등이 월요일 휴장 후 오늘 장을 개장했는데, 상해증시와 홍콩 항셍 종합증시 등이 -2%대 하락을 보이면서 아시아증시도 출렁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옆나라 일본 증시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은 여전한 하락장입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1시 57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66% 하락한 2360.5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99 종목, 보합 49 종목, 하락 640 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수가 세배 넘게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의약품, 바이오 업종 주가들이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일제약과 JW중외제약2우B, 신풍제약우, 일양약품 등이 -7% 이상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미약품과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녹십자 등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기업들의 주가도 모두 하락하고 있고, 우리들제약, 동성제약, 유한양행, 일양약품우, 신풍제약, 진원생명과학, 동화약품, 부광약품, 오리엔트바이오, 한올바이오파마 등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뚜렷한 상승 업종은 없는 가운데,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의 약세가 두드러져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그 주인공은 동방(004140) 입니다. 현재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코스닥시장도 좋지 않기는 매 한가지 입니다. 아니, 오히려 코스피보다 더 좋지 않습니다. 어제 증시체크를 할 당시 보다 종가가 더 떨어져 지수가 마감하길래 걱정했는데, 오늘도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2시 5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1.36% 하락한 828.8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1 종목, 보합 48 종목, 하락 929 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업종 종목들이 대다수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업 대장주인 셀트리온이 -4%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가 무너지고 있는데, 바이온과 원익, EG 소프트센, 넥스트BT 등이 특히 업종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건설업종도 어제에 이어 좋지 않습니다. 서희건설과 세보엠이씨 등이 -10%대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엑스티, 일경산업개발, 서한, 동원개발,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엑사이엔씨, 일진파워, 동신건설, 삼일기업공사, 국보디자인, 금화피에스시, 대원, 이화공영, 우원개발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코스닥 시장에서 운송 업종은 오늘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운송업종 종목인 삼일이 20%대의 급등세를 보이면서 같은 업종에 속해있는 W홀딩컴퍼니와 유성티엔에스, 선광 등의 종목들이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업체들이 좋은데, 아이텍반도체(119830)와 서전기전(189860)이 오늘 상한가 주인공입니다.

     

    아이텍반도체는 체리힐 1호 투자조합외 3인과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으로 인해 오늘까지 3거래일 연속 상한가 랠리가 이어지고 있고, 서전기전은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나오지 않았으나 아마도 대북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의증시에서 가장 부각되는 테마는 시스템반도체 테마입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은 와중에도 불구하고 시스템반도체 기업 아이텍반도체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네패스와 엘비세미콘, 고영, 리노공업 등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남북러 가스관 사업 관련주들이나 강관업체 종목들은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가스관 대장주로 활약했던 하이스틸이 -1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삼강엠앤티, 휴스틸, 세아제강, 유에스티, 코센, 동양철관, THE E&M, 금강공업 등 강관업체들의 주가가 하락이 비교적 큽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어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답답한 한주인 것 같습니다. 요즘 추세가 오후장으로 갈 수록 밀리는 양상이 있는데, 오늘도 현재보다 시장이 더 빠져 마무리 될까 무섭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금비중이 높아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부디 제 블로그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큰 피해 없이 이번 하락장 넘어가길 바라면서 6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