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꿀팁 바이앤홀드 전략

by 주소남 2018. 6. 23.
반응형

주식투자 책을 보면

주식 꿀팁

이라고 소개해주는 것 중 바이앤홀드 전략이 있습니다. 바이 앤 홀드(Buy and Hold) 전략은 저평가된 좋은 종목을 선별하여 주가가 오를 때 까지 지속적으로 보유하는 전략을 이야기 합니다.

 

 

주로 우량주 투자를 할 때, 바이앤홀드 전략을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바이앤홀드 전략이 통하지 않는다는 시각도 분명 존재합니다.

 

바이앤홀드 전략은 주로 미국의 우량주를 다수 보유한 부자들이 주로 사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신흥국 성격으로 분류되는 우리나라 주식시장 특성상 바로 적용시키기에는 어렵다고 보는 것이 그들의 입장입니다.

 

어느 책에서는 우리나라 대표기업들로 바이앤홀드 전략을 하면 무조건 수익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지난 한진해운 사태 등과 같이 굴지의 일류 기업이 망하지 않으리라는 법은 결코 없습니다. 당장 내일의 주가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 향후 몇년간의 주가를 예측해 상승하리라고 보는 것에는 분명 허점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망하지 않는 기업에 장기투자하는 것이 바이앤홀드 전략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 참가자 특성상 10년 이상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많지 않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0년 이상을 바라보고 투자하기에는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높아 세계 경제 움직임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인들의 자금이 이탈한다면 대부분 주가는 폭락이 나올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앤홀드 전략을 변형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바이앤홀드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 좋은 종목을 선택합니다. 10년 이상을 버틸 기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작아도 수익성이 꾸준히 유지되고, 향후 수익성이 줄어들지 않는 종목을 선택해야합니다.

 

 

이러한 종목을 선택한 이후에는 바이앤홀드 전략에 앞서, 분할 매수로 천천히 종목에 진입합니다.



 

보조지표로 차트에 추세선을 그어 중장기 추세선을 기준으로 이탈하면 비중을 줄였다가, 지지라인에서 재진입해 보유 비중을 유동적으로 대응한다면 바이앤홀드 전략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변형하여 대응할 수 있다고 봅니다.

 

바이앤홀드

전략을 잘만 사용한다면 분명 중장기적으로 아주 좋은 투자법은 맞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투자 스타일이 다르듯이, 장기투자 관점을 1년으로 보는 사람과 5년으로 보는사람, 10년으로 보는 사람의 투자법이 다르기 때문에 바이앤홀드 전략도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변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령 1년을 장기 투자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바이앤홀드 전략

이 맞지 않는 투자법이 될 수 있고, 5년 정도를 장기투자자로 보는 사람도 매매스타일에 따라 바이앤홀드 전략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낼지, 아니면 한 종목에 묶여 자금이 묶여버릴지 결정이 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