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9일 정오 증시체크(계속되는 하락장)

by 주소남 2018. 6.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29일, 6월의 마지막날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긴급점검을 통해 지수가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고 했는데, 이러한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닥은 외국인들은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는 반면 기관의 매도 물량이 강하게 나오면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모처럼 반등 다운 반등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오르더라도 소폭 오름세를 보이거나 강보합 정도를 보이면서 지지부진했는데, 다우지수는 어제 +0.41%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79% 가량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62%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그저께 상승을 보였던 유럽증시가 어제는 하락을 보였습니다. 러시아증시와 라트비아증시를 제외한 모든 유럽증시가 최대 -2.59% 가량 하락하는 등 대체적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중에서는 중국 증시가 오늘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는 현재까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수 하락 대비 하락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영양가 없는 하락장입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3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24% 하락한 2308.6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38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591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종못 숫자가 두배 넘게 많은 모습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시멘트와 아스콘 관련 기업들이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그나마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시멘트 관련주 우선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는데, 성신양회우가 +25% 가량 급등하고 있고, 성신양회2우B, 현대시멘트, 동양우 등이 +15%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성신양회, 동양2우B, 쌍용양회우, 한국석유, 한국유리우, 부산산업, 아세아시멘트, 동양3우B, 쌍용양회, 아이에스동서, 제일연마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에서 전체적으로 부진한 업종은 증권업종입니다. KTB투자증권을 비롯하여 유안타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교보증권, DB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북구증권, 현대차투자증권, 골든브릿지증권 등 많은 증권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섬유의복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한섬을 비롯하여 TBH글로벌, 경방, 메타랩스, F&F, 쌍방울, 남영비비안, 형지엘리트, 호전실업, LF, 동일방직, 일정실업, 전방 등이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바이오 업종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바이오 기업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한다는 소식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3%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셀트리온이 상승하면서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대부분 제약 및 바이오 종목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한올바이오파마가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국제약품, 현대약품, 동성제약, 부광약품, 이연제약, JW중외제약, 환인제약, 영진약품, 삼성제약, 일양약품, 녹십자, 유나이티드제약 등의 종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은 뚜렷하게 강세를 보이는 업종이 없는 가운데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0.35% 하락한 807.34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이제는 800선을 이탈해 700선으로 접어들지에 대한 불안감마저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9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892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영양가 없는 좋지 않은 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그나마 비금속업종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시멘트 관련주인 고려시멘트와 SG, 삼표시멘트, 유진기업, 서산, 포스코켐텍, 모헨즈 등의 주가가 오르고 있기 때문이며 반대로 미래SCI, 국영지앤엠, 동국알앤에스, 넥스턴, 쎄노텍, 동양파일 등은 하락하고 있어 종목별로 편차가 큽니다.



     

     

    음식료담배업종이 오늘 좋지 못합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이자 주가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네이처셀이 -8%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체리부로와 푸드웰, 에이치엘비, 창해에탄올, 하림, 동우팜투테이블, 현대사료, 팜스토리, 풍국주정, 진로발효, 한일사료, 대주산업, 엠에스씨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시멘트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저가항공사 관련주도 대체적으로 양호한 상승을 보이고 있고,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이 북상하는 가운데, 태풍 관련주 및 장마 관련주도 조금씩 꿈틀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모두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고, 이번주 하락은 어느 정도 예견되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세가 좋지 않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7월 초까지는 비교적 좋지 않은 장이 나올 수 있는데, 부디 빠르게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6월 한달간 힘든장 버티시느라 고생들 많으셨고, 궁금한점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길 바라면서 6월의 마지막 장, 6월 29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