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남합성(023450) 주가 간단 차트분석[계면활성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22.

목차

    무더운 주말 아침, 소개해드릴 종목은 계면활성제 관련주 동남합성(023450) 입니다. 동남합성은 계면활성제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계면활성제는 용매(물 또는 기름)에 녹였을 때 빨리 용매에 녹아 표면장력을 현저하게 저하시켜 물체 표면의 여러 성질을 크게 변화시키는 특징을 가진 물질입니다.

     

    세정이나 살균, 침투, 분산, 대전방지 등 다양한 기능과 작용으로 나타내고 있어 세제나 섬유, 제지, 농약, 페인트, 피혁 등 모든 산업에 걸쳐 사용될 만큼 사용처가 다양합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의 생산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총 1,314,953주의 주식 중 최대주주를 포함한 5% 이상 주식 비중을 제외하면 약 17% 가량의 물량만 유통주식으로 나와있는 초저유동주입니다.

     

    유통가능 주식수는 현재 약 223,542주로 많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동남합성의 거래량은 극히 적기 때문에 차트를 분석해서 대응하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계면활성제 주식 동남합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위에서 안내드린바와 같이 일별 거래량이 1000주가 되지 않는 날은 물론 100주 이하인 날도 있을 만큼 유동성이 많이 떨어지는 기업입니다.

     

    즉, 이렇게 유동성이 떨어지는 기업은 일봉차트를 보고 단기 대응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주봉차트를 보고 중장기 대응해야 합니다.



    굳이 일봉차트를 보자면 62500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어보이는데, 이 역시 단 1만주의 거래량만 회전되어도 뚫릴 매물대일만큼 거래량이 증가하면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거래량이 언제 증가할지는 현재로서는 뚜렷한 매집 흔적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 차트를 보고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계면활성제 관련주

    동남합성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0월 강한 상승이 나온 이후로 올해에는 1월 경 한번 시세가 있었을 뿐 그 이후로는 주가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주봉차트상 볼 수 있는 것은 57300 부근까지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다는 것으로,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이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보거나, 추가 진입이 가능하다면 이탈 후 저점인 50200 부근 손절라인을 넘어서지 않는 위치에서 추가 진입하고 502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여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남합성은 매해 매출액은 늘어나고 있지만 지난해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다행히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 한해 영업이익을 이미 넘어 섰고, 2분기 예상 실적 전망도 괜찮기 때문에 실적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다만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이기 때문에 투자하기에는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하며, 배당 성향이 강한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의 등락 보다는 배당 쪽을 보고 매매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