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부제철(016380) 주가 간단 차트분석[품절주]

by 주소남 2018. 7.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품절주 동부제철(016380) 입니다.

     

    동부제철은 강재 및 비철금속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철강업 지속 불황과 위기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로 2014년 10월 채권금융기관과 약정한 경영정상화 계획을 이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동부인천스틸, 동부당진항만주식회사 등 국내 3개사와 해외 4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충남 당진에 전기로르 보유하여 철광석을 투입해 중간재인 열연강판과 완제품인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일관 제철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시 수익성이 악화되었고, 부채비율이 높아 품절주임에도 불구하고 투심이 많이 죽어 있는 상황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품절주 동부제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동부제철은 한국산업은행 외 7인이 최대주주로 약 89.7%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자사주로도 6.86%의 지분을 가지고 있어 유통 가능 주식수가 총 주식수의 3.44%인 약 93만 6000여주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평균 거래량이 1만주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투심이 죽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지난 5월 23일 추세선을 이탈하는 흐름이 나왔고, 이후 추가 하락이 이어지다가 6월 중순 쯤 전저점을 이탈하는 하락이 나온 이후 최근까지 하락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현재 일봉차트상으로는 어느 곳에서 반등이 나올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없고, 위로 매물대 저항도 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장중에 어느 쪽으로라도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위치입니다.

     

    현재가 위로 이동평균선이 밀집되어 있는 7550 부근을 1차 목표가로 설정해 놓고, 이후 추가 상승시에는 이전 저점 하단인 9180 부근을 2차 목표가로 설정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품절주

    동부제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가 이어져오고 있고, 지난 5월 장대 음봉이 나온 이후로 최근까지 이러한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그나마 6900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보이지만 신뢰성이 큰 구간은 아닙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부제철은 품절주이고, 시세가 한 번 나올때 강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지만 아쉽게도 재무리스크가 존재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부채비율도 1500%대이고, 지난해 대규모 적자에 올해 1분기 실적도 적자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단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품절주 테마를 가지고 있지만 재무리스크와 함께 품절주의 장점이자 단점인 유통가능주식 수가 적어 빠질 땐 이유 없이, 비교적 장기간 주가가 흘러내리는 점이 있습니다. 부디 오랜 하락장을 끝내고 반등에 성공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