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양3우B(001529) 주가 간단 차트분석[우선주 테마]

by 주소남 2018. 8. 7.

목차

    이번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우선주 테마 동양3우B(001529) 입니다. 동양3우B는 앞서 소개해드린 동양의 우선주로, 동양2우B와 동양우와 함께 동양의 우선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종목입니다.

     

    동양우가 제일 먼저 만들어졌고, 이후 만들어지는 우선주는 차례대로 동양2우B, 동양3우B의 이름이 붙게 된 것으로, 우선주 세종목 모두 보통주인 동양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듯 하면서도 우선주 테마를 타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특히 동양의 우선주들은 우선주 테마주 중에서도 변동성이 비교적 강한축에 속하기 때문에 우선주 테마를 찾는 분들이 즐겨 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양3우B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다른 동양의 우선주들과 마찬가지로 5월 중순 이후 굉장히 강한 상승이 나왔고, 상한가 두번, 하한가 한번 등 변동성이 강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로 거래량이 줄어들어 현재는 우선주 테마를 타지 않고 비교적 잠잠한 모습을 보이지만,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모으고는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에너지를 모은다고하여 언제 방출할지는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만 알 수 있으며, 차트가 망가질 경우에는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일 수록 심리에서 받는 압박감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보면 지난 7월 초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은 295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고, 조금 여유를 가지고 본다면 일봉차트상 240일 이동평균선이 있는 26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240일 이동평균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시는 분들은 120일 이동평균선 안팎에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거나, 현재 진입해있다면 추가 진입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절라인을 짧게 가져가지 않으려면 말입니다.

     


     

     

    위의 차트는

    우선주 테마

    동양3우B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변동성이 강해지는 모습을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짧을 경우 한 달, 길 경우 5개월 이상 시세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선주 테마는 개미들이 대응하기 굉장히 어려운 주식입니다.

     

     

    우선 차트를 보면 지난 4월 중순부터 강하게 올라오는 1차 추세선을 7월 초 장대 음봉으로 이탈했고, 이후로도 조정이 이어지고는 있지만 20주 이동평균과 함께 그 아래 매물대 지지선을 지켜주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특히 매물대 지지선이 굉장히 강해보이기 때문에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즉, 거래량이 실리면서 내려오는 하락이 아니라면, 그 아래 2차 추세선 부근에서는 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2차 추세선과 매물대 지지선이 맞닿아 있지만 시간이 조금 흘러 2차 추세선이 현재가 부근까지 올라왔을 경우에는 매물대 지지선과 이격이 생깁니다.

     

    이럴 때는 2차 추세선을 우선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이탈시, 비중을 절반 정도로 줄였다가, 이후 최종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22600 부근으로 낮게 잡아놓되, 매물대 지지선을 지지해주는지 체크하고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게하여 중장기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동양의 우선주들은 우선주 테마를 비교적 잘 타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인내심만 있다면, 그리고 차트가 무너지지 않는다면 비교적 시세가 터질 때 강하게 터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진입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승산 있는 종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