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양파일(228340) 주가 간단 차트분석[지진관련주]

by 주소남 2018. 8. 15.

목차

    8월 15일 광복절, 증시는 휴장이지만 전종목 분석은 계속 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지진관련주로 일전에 잠시 소개해드린 동양파일(228340) 입니다.

     

    동양파일은 콘크리트관 및 기타구조용 콘크리트페품 제조를 하는 기업으로 2013년 6월 12일 설립된 기업입니다. 2014년 한림건설의 동양 지분 인수와 함께 최대주주가 변경된 기업입니다.

     

    동양파일은 건축물 등의 지반 강화를 위한 필수품인 PHC파일 업계 2위 기업으로 아산, 익산, 함안에 3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연 생산능력 92만톤을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양파일은 지진관련주로 주식시장에서 테마군을 타며 움직이는데, 지난 경주 지진과 포항 지진 때 모두 반응하면서 지진 관련 테마주라는 인식이 강한 종목입니다.

     

    또한 지진 관련주 뿐만 아니라 건설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대북 관련주로도 올해 초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지진관련주 동양파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7월 초부터 추세선을 따라서 상승하다가 최근 좋지 않은 시장과 함께 모든 이동평균선들을 이탈했으나 추세선은 지켜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 6월 21일 종가기준으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에 7월 초까지 비교적 하락추세가 강하게 나왔으며,

     

    최근 만들어진 단기 추세선은 현재 417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추가진입 여력이 없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혹은 이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이 가능한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 후 전저점인 4045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저점만 지켜준다면 대북관련주 모멘텀이 있고,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반등시 515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진관련주

    동양파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동양파일은 2016년 상장한 기업으로 주봉차트상 봉이 123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쉽게도 매출 부진으로 수익성이 저하되어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으며, 올해 초 대북관련주로 시세를 강하게 타거나 가끔 지진으로 인해 테마를 타고 시세를 준 것 외에는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나왔습니다.

     

    차트상 추세 저항선이 444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를 돌파하더라도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있기 때문에 좋은 자리는 아닙니다.



    또한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종목으로 최근 저점인 4045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급락할 여지가 있어 손실이 크지 않다면 되도록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한다면 우선 48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 부담도 약하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자리입니다.

     

    더군다나 동양파일은 지진관련주로 소개해드리고 있지만 올해 초 대북관련주로도 움직인 적이 있기 때문에 최근 제3차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해 탄력을 받는 대북관련주로 인식되어 단기 반등이 나올 수도 있는 위치입니다.

     

    전저점만 조심해서 대응한다면 도전해 볼만한 가치는 있는 종목이고, 실적 성장성이 좋지 않을 뿐 부채비율이 낮아 재무건전성은 현재까지 괜찮다고 보기 때문에 차트상 저점만 확실히 잡힌다면 중장기적으로 보고 진입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