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드래곤플라이(030350) 주가 "아 옛날이여~"

by 주소남 2018. 9. 4.

목차

    게임주 드래곤플라이(030350)인터넷이 연결된 PC나 모바일 상에 접속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2004년 '스페셜포스'를 통하여 대한민국 FPS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1세대 기업입니다.

     

    이후 스페셜포스1,2를 비롯하여 카르마, 반 온라인, 쎈 온라인 등을 통하여 계속해서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 스페셜포스 for kakao, GARDIUS EMPIRE 등의 모바일 게임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드래곤플라이 주가는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보유한 마케팅 채널 및 게임 개발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온라인게임을 배급하는 배급업으로 사업확장을 기획하고는 있지만 여의치 않고, 기타판매비와 관리비가 증가하고,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지난해 영업이익은 약 -55억원 적자, 당기순손실은 약 -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드래곤플라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5월 초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계속해서 우하향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7월 초부터 파동을 그려가면서 조금씩 우상향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계속해서 저점을 낮추어 가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이를 쌍바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4000 초반을 어느 정도 지켜주면서 단기 이동평균선들은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6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재차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5000 부근까지는 일시적으로 상승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자리입니다.

     

    다만, 최근 4000 초반을 지지해주었다고 해도 확실한 지지점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굉장히 짧게 대응하시는 분들은 8월 중순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인 41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전저점과 현재 7.65% 밖에 차이나지 않는 지점이기 때문에 약 4~5% 손실을 감안한다면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위의 드래곤플라이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아~ 옛날이여~♪' 라는 노래가 떠오릅니다. 이동평균선이 중장기적으로 역배열로 흘러내려온다는 것은 차트상 100주 이전부터 계속된 하락이 이어졌다고 볼 수 있고, 100주간의 차트 상으로도 고점 대비 절반 넘게 주가가 하락해 치고 올라가지 못했습니다.

     

    올해 초 5G 기반의 가상현실(VR) 게임 '스페셜포스 VR'을 선보이면서 일시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기는 했지만 이내 실적 악화 영향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현재는 상승 전보다 주가가 더 하락해 있습니다.

     

    스페셜포스 VR : ACE에 대한 기대감과 모멘텀은 남아있지만, 이러한 VR 게임 모멘텀이 최근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실적도 좋지 못해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전저점이 52주 신저가일 만큼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 않은데,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전저점 이탈시 비중을 우선 줄였다가, 추후 반등시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고 주식 수량을 늘리면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50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은 물론,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 않아 충분히 도달 가능한 위치이지만, 이후로는 매물대 저항이 있는 만큼, 주봉차트상 매물대 소화 과정도 체크해야 합니다. 매물대를 소화한다면 6000 부근까지 재차 상승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의 중장기 추세는 실적에 달려 있습니다. 테마성으로 일시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올라갈 수는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는 테마성 상승이라면, 테마가 꺼진 뒤 강하게 주가가 하락할 수 있는 만큼 드래곤플라이의 실적이 다시 상승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