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27일 장중 증시체크(DMZ 지뢰제거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9. 27.

목차

    연휴가 끝나고 첫 날 증시가 걱정했던 것보다는 좋아서 다행입니다. 연휴 동안 미국의 금리인상 등의 이슈가 있어 연휴가 끝나는 것이 조금은 걱정되었지만, 오늘 증시를 보니 괜한 기우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새벽 FOMC에서 미국의 기준금리를 상승한다는 소식이 있었고, 이 때문에 미국 증시가 하락하고, 우리나라 증시도 장초반 시작이 불안했지만, 현재는 지수도 상승하고 상승 종목 숫자도 많아졌습니다.

     

    평양남북정상회담 이후 DMZ 사업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10월 1일부터 비무장지대(DMZ)와 판문점 일대에서 지뢰 제거 작업에 들어간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연휴였던 지난 추석 연휴 동안, 미국 증시는 열렸는데, 어제까지 3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더군다나 오늘 새벽, 미국 연준 FOMC의 금리인상 소식 덕분에 반등을 꾀하던 미국 뉴욕증시가 반등하지 못한 채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40%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21%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3%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그리스, 스위스, 스페인, 헝가리, 폴란드 증시는 상승한 반면, 러시아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등의 유럽증시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와 중국증시는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일본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본 엔화 가격도 하락해 현재 100엔당 1000원이 무너졌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0.32% 하락해 시작했지만, 현재 +0.36% 상승한 2347.51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3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350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도 많은 영양가 있는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업종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통신3사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LG유플러스가 +7% 안팎의 상승으로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실손보험요율 조정방안이 시장의 우려보다 완화된 수준이라는 평가가 잇따르면서 손해보험업종군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DB손해보험과 현대해상, 오렌지라이프 등이 +5%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생명, 삼성화재, 미래에셋생명, 롯데손해보험 등의 손보사들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발표 여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증권업종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을 비롯하여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DB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키움증권, 교보증권, 미래에셋대우, 현대차증권, 대신증권 등 대부분 증권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업종은 없지만, 가장 하락이 큰 업종은 기계 업종입니다.

     

    전체적으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시가총액 비중이 큰 한온시스템이 사업확장 및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Magna 그룹의 Fluid Pressure&Controls 사업부문 일체를 1조 3812억원에 양수하기로 함에 따라 -5% 이상 하락하는 것이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같은 업종에 있는 STX중공업과 우신시스템, 씨에스윈드, 한신기계, 현대엘리베이, 조선ㅅ너재, 우진플라임, 화천기계, 다스코, 엔케이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 시장 통틀어 현재 상한가는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코스피 제약주 중 삼일제약(00052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삼일제약은 미국에서 임상 2상을 진행중인 아람콜의 국내 임상3상을 올해 하반기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짐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시장도 시장 흐름이 괜찮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63% 상승한 833.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31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537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북한 광물자원 개발주가 전체적으로 테마적 상승을 보임에 따라 포스코켐텍 등이 상승했고, 이러한 영향으로 비금속 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 통신장비 업종도 오늘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바른테크놀로지가 +10% 이상 상승함과 동시에 케이엠더블유, 텔콘RF제약, 아이즈비전, 이노와이어리스, 옵티시스, 장원테크, 쎄트렉아이, 에이프로젠H&G 등의 종목도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뚜렷하게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업종은 보이지 않습니다. 인터넷 업종에 속해있는 종목들이 조금 부진하기는 하지만, 우려할 정도의 하락이 나오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 카페24와 다나와, 사람인에이치알, 케이아이엔엑스, 가비아, 예스24, THE E&M 등 인터넷 관련 주식들이 대부분 0~-2% 안쪽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장 초반에는 DMZ 지뢰제거 관련주가 상승했는데, 현재는 이보다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양호한 상승 테마를 보이고 있습니다.



     

    DMZ 지뢰제거 관련주 중에서는 퍼스텍과 삼륭물산 정도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중에서는 포스코엠텍과 티플랙스, 포스코켐텍, 쎄노텍 등이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장도 몇시간 남지 않았고, 내일까지만 버티면 다시 주말입니다. 추석 연휴 덕분에 3일 연속 장이 안열려서 그런지 이번주 계속 쉬는 한주가 되는 것 같네요.

     

    오늘 오후장과 내일장까지 모두 상승하면서 2018년 9월의 마지막 주식시장 기분 좋은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으로 9월 27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