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20일 마감 증시체크(제약주 상승)

by 주소남 2018. 9. 20.

목차

    오늘 개인적인 일로 인해, 장중에 주식시장을 잘 살펴보지 못했습니다. 외부 일정이 있어, 오늘은 장중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체크로 대신하는 점 구독자 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남북정상회담 마지막 날로,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백두산 천지 코스를 트래킹 했다는 뉴스가 화두였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차바이오텍이 관리종목 해제 기대감에 급등하면서 오늘 증시의 가장 큰 관심사로 떠올랐고,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제약주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인해 상승하기는 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았으며, 코스닥은 지수도 하락하고, 하락 종목도 더 많은 하락장이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은행주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다우지수는 +0.61% 상승한 채 마감했지만, 기술주의 약세에 나스닥 지수는 -0.08%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13%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는 전날이 아니라, 오늘 이미 장을 시작했고, 영국을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 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하여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일본의 니케이지수, 홍콩증시 등이 상승했지만,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는 빛좋은 개살구에 불과했고, 중국, 호주 등의 증시가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을 살펴보면, +0.26% 상승하며 시작했던 지수가 장 중 한때, +1.11%까지 치솟았다가, 종가기준으로 전일 대비 +0.65% 상승한 2323.45포인트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7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519종목 등으로, 지수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하락종목이 많았다는 것은, 대형주 위주의 상승장이 나왔다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LG화학, 삼성물산, KB금융 등의 대형주가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업종이 좋지 못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모두 제지 관련주가 좋지 못했는데, 무림P&P를 비롯하여 무림페이퍼가 -5% 이상 하락했고, 대영포장, 신대양제지, 컨버즈, 태림포장, 깨끗한나라, 깨끗한나라우, 수출포장, 페이퍼코리아, 한솔홈데코, 한국제지, 선창산업, 한창제지, 아세아제지 등이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피 화학 업종도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금양과 KCC, 경인양행 등이 상승했지만, 코오롱머티리얼, KG케미칼 등이 -5% 이상 하락한채 장을 마감했고, 일진다이아, 효성첨단소재, 코스모신소재, 송원산업, 코스모화학, 효성티앤에스, 효성화학, OCI, 삼화페인트, 백광산업, 제이준코스메틱, 대한유화, S-Oil 등의 화학 종목들이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오늘 지수도 하락하면서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0.28%로 기분 좋게 출발했지만, 종가기준으로 -0.70% 하락한 821.13 포인트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0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832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두배 넘게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그나마 선방한 업종은 기타서비스 업종으로 분류된 기업들입니다. 에코마케팅이 +13.92%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고, 유바이오로직스, 모두투어, 메가스터디 등이 +5% 이상 상승했으며, 올릭스, 랩지노믹스, 인크로스, 자연과환경, 녹십자랩셀, 오리콤, 마크로젠, 바이로메드, 신라젠 등 제약주가 상승하면서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이 외의 대부분 업종은 하락했습니다. 특히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종이, 목재 관련 업종이 대체적으로 하락했는데, 대양제지를 비롯하여 삼륭물산, 국일제지, 대림제지, 한국팩키지, 무림SP 등이 모두 하락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섬유, 의류 업종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데코앤이가 -8%대 하락을 보이면서 가장 크게 무너졌고, 배럴과 엠코르셋, 원풍물산, 에스티오, 코웰패션, 에스마크, 형지I&C 등이 모두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도 같이 끌어내렸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네종목 나왔습니다. 피앤텔(054340)이 전날 장마감 이후 휴대폰 부품 자회사인 엔알케이의 지분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녹십자엠에스(142280)는 최근 충북 진천, 음성 혁신단지에 국내 최대규모의 혈액투석액(Hemo Dialysis Solution) 플랜트 신축공사를 착공했다고 밝힘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FPCB 가공업체인 인터불스(158310)와 자동차 부품주 경창산업(024910)도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오늘 증시에서 큰 테마보다는 제약주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줄기세포 관련주로 포함된 차바이오텍이 관리종목 해제 기대감에 강한 상승세를 보이며 마감했고, 이의 영향으로 같은 줄기세포 관련 주식에 포함된 종목들이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장에도 양호한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오늘 장중에 증시 체크를 하지 못했더니, 중요한 일을 빼먹은 듯한 기분이 듭니다. 내일은 원래대로 장중 증시체크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