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일 장중 증시체크(화장품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1.

목차

    10월의 첫 날, 오늘 증시가 크게 좋지는 못합니다.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종전 선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에서 3분기 기업들의 실적이 호전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하는 가운데, 중국 국경절 연휴로 인해 화장품관련주와 면세점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춘절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2017/10/03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중국 4대명절 중추절 관련주, 춘절,춘제,추석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이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관련주 목록을 체크해 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뉴욕증시는 대체적으로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개정 협상을 타결하지 못했고, 무역갈등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승을 저해했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다우지수는 +0.07%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0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2포인트 하락해 약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이탈리아 증시의 폭락 때문에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헝가리증시와 러시아증시가 상승하기는 했지만, 이탈리아 증시가 -3.72% 가량 하락하면서 마감했고, 영국, 독일, 프랑스, 그리스, 스페인, 폴란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중국 증시는 국경절 연휴로 인해 휴장이고, 우리나라와 인도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일본증시만 홀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좀처럼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시 14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0.31% 하락한 2335.7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42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484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세입니다.

     

    최근 강세를 보였던 통신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SK텔레콤을 비롯하여 KT, LG유플러스 등의 통신 3사 주가가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인스코비 주가 역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LG유플러스가 -5% 이상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성제약의 광역학치료 허위사실 논란 덕분인지 의약품 업종 지수도 좋지 못합니다. 신풍제약의 말라리아 치료제가 미국 FDA 희귀의약품에 지정되었다는 소식에 나홀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 외의 대부분 의약품주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성제약이 -8%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한미약품과 한올바이오파마, 녹십자, 영진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한독, 삼진제약, 동아에스티, 종근당바이오, 이연제약, 유유제약, 대웅제약, 파미셀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에서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업종은 없지만, 화장품관련주가 포함된 화학 업종에서 그나마 상승 종목 찾기가 쉽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를 비롯하여 코스맥스, LG생활건강, 에이블씨엔씨, 아모레퍼시픽, 태광산업, 일진다이아, 진양산업, 조비, 극동유화, LG화학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97% 하락한 814.3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15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773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신성장기업들의 주가가 오늘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이수앱지스를 비롯하여 펩트론, 바이오니아, 알테오젠, 올릭스, 안트로젠, 앱클론, 레고켐바이오, 로고스바이오, 엔지켐생명과학, 아이큐어, EDGC 등이 모두 -5% 이상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약주도 좋지 못합니다. 에스티팜이 -10% 안팎 급락중이고 위에서 언급한 신성장기업들도 대부분 제약주로 엮여있는 종목들입니다.

     

    JYP Ent.가 자사주를 소각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면서 엔터주 전반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키이스트가 +8% 이상 상승하고 있고, 에스엠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SM C&C, 초록뱀, 쇼박스, 삼화네트웍스, 에프엔씨엔터 등도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화장품관련주를 비롯하여 면세점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소비 시즌은 중국 국경절 연휴부터 광군제까지 이어지는 시즌인데, 중국 국경절 연휴는 10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이고, 광군제는 11월 11일까지입니다.

     

    우리나라도 코리아세일페스타를 개막하는가 하면 해외도 서서히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기 때문에, 쇼핑 관련주들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장이 좋지 못합니다. 10월의 첫날에 기분 좋게 증시가 상승했으면 했는데, 조금은 아쉽습니다. 이번주는 10월 3일 수요일 개천절 증시 휴장으로 인해 4거래일만 증시가 열리니 이점 참고하시고, 오늘 남은장과 내일장 모두잘 이겨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