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28일 마감 증시체크(손해보험주 상승)

by 주소남 2018. 9. 28.

목차

    오늘 개인적인 사정으로 장중 증시체크를 하지 못해,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합니다. 오늘 장중에 증시를 보지 못했는데, 많이 내려왔네요.

     

    중국증시는 중국A주의 MSCI EM 지수 편입 비중 확대 소식에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외국인투자자금이 빠져나가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했고, 특히 코스닥 쪽 하락 폭이 컸습니다.

     

    증시에서는 손해보험주가 보험료 인하 정책에 강세를 보이면서, 좋지 않은 장에서 상승세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9월의 마지막 날 증시였는데, 아쉽게도 어제의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끝난 것이 못내 아쉽지만, 다가오는 10월은 부디 좋은 증시 흐름이 나오길 빌면서, 9월 28일 증시를 되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밤 미국 증시는 대체적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JP모건이 애플 서비스사업부문의 강한 성장세가 예상된다고 발표함에 따라 애플이 급등세를 보였고, 아마존 또한 스티펠의 목표주가 상향에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미국 증시가 힘을 받았습니다.

     

    다우지수는 +0.21%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65%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28%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현재 유럽증시가 개장해서 한참 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현재 이탈리아증시가 -4% 가까이 급락하면서 유럽 전체적인 증시가 좋지 못합니다. 영국과 독일을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등 현재 시간 주식시장이 열린 유럽 지수는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에서는 우리나라 증시와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 증시가 하락했고, 그 외의 아시아 증시는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 증시는 중국A주의 MSCI EM 지수 편입 덕분에 1%이상 상승했고, 일본 니케이지수도 1% 이상 반등하면서, 상대적으로 우리나라는 큰 폭으로 하락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을 보면 통신주와 금융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침 +0.03% 상승하며 시작했던 코스피 지수는 오늘 -0.52% 하락한 2343.07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6종목, 보합 89종목, 하락 454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았고, 상대적으로 코스닥에 비해서는 하락이 크지 못했습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KT 등의 주가가 모두 상승하면서 통신업종 지수가 가장 좋았습니다. 또한 최근 실손보험료 조정안이 합리적이라는 수준이라는 평가에 따라 보험주도 상승했습니다.



    오늘 삼성화재가 +4.22% 상승하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코리안리, 삼성생명,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삼성화재 등 많은 손해보험 주식들이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오늘 전기전자 업종은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LG전자와 휴니드, 삼화전기, 경동나비엔 등이 소폭 상승했지만, 삼화콘덴서가 -6.29% 하락했고,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가 동반하락하면서 폴루스바이오팜, 대원전선, 필룩스, 대원전선우, 일진머티리얼즈, 한솔테크닉스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오리엔트바이오(002630)가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툴젠과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오늘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대부분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0.08% 하락하며 시작했던 코스닥 지수는 -1.29% 하락한 822.27 포인트로 장을 마쳤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26종목, 보합 85종목,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한 하락 75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았고, 대부분 업종도 좋지 못한 하루였습니다.

     

    특히 통신장비 업종에서는 모다와 감마누 등의 정리매매 종목이 -90% 이상 하락했고, 이와 함께 바른테크놀로지, 장원테크 등이 -5% 이상 하락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엠텍, 코맥스, 에스에이티, 아리온, 텔콘RF제약, 쎄트렉아이, 에이프로젠 H&G, 쏠리드, 우리로, 코위버, 텔레필드, 다산네트웍스, 기산텔레콤, 우리넷, ITX엠투엠, 팅크웨어 등이 동반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금속업종 종목들도 대부분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 하락 폭을 키웠습니다. 서산과 포스코켐텍, 삼표시멘트, 쎄노텍, 모헨즈, 고려시멘트, 국영지앤엠, 유진기업, 원익QnC, 넥스턴, 동양파일, 미래SCI, SG, 행남사 등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소형주 미래생명자원(218150)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미래생명자원은 뚜렷한 이유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중요 공시사항이 있는지 조회공시를 요구한 상황입니다.

     

    하한가도 오랜만에 한종목 나왔습니다. 전문 도매기업 와이오엠(066430)인데, 역시 거래소는 와이오엠 주가 급락에 대해 관련 조회 공시를 요구한 상황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크게 움직이는 테마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나마 손해보험주들이 보험료 인하 정책과 실손보혐료 조정으로 인해 무너지지 않고 상승을 이어나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장중에 증시를 전혀 보지 못했는데, 개인적으로 바쁜 일들이 어느 정도 끝나, 다음주부터는 본격적으로 증세체크에 조금 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9월 마지막주 증시 휴장이 많아서 정말 이틀 장이 열리니 다시 주말이고, 어느새 9월도 끝이 났습니다. 현재 금리인상 등의 이슈가 있어 증시가 큰 폭으로의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10월은 9월보다 더 나은 한 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9월 28일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