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매일유업 주가 장이 살아나도 하락하는 이유

by 주소남 2018. 11. 3.

목차

    코스닥 상장사 매일유업(267980)2017년 5월 1일자로 존속회사인 매일홀딩스 주식회사와 신설회사 매일유업 주식회사로 분할되면서 새롭게 설립된 기업입니다.

     

    분할 전 회사인 매일유업홀딩스가 하던 사업 중 낙농품 및 음료 제조 판매, 상품 수입 판매 등을 주 사업으로 하며 지난해 6월 5일 코스닥 시장에 재상장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매일우유를 비롯하여 앱솔루트 명작 분유, 매일바이오 발효유와 바리스타룰스, 카페라떼 등의 유가공 음료 그리고 썬업, 순두유, 뼈로가는 칼슘두유, 플로리다내추럴 주스 등의 제품이 유명한 기업입니다.

     

    지난 10월 증시 급락이 있었고, 최근에는 시장이 반등세를 보였는데, 전체적으로 시장이 반등하는 가운데 지난 금요일 하락한 몇 안되는 종목 중 하나가 매일유업 이었습니다. 매일유업은 왜 하락했을까요?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매일유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7월 중순부터 하락이 시작되어 추세 저항선이 자리잡고 있고, 위로 매물대 저항도 보입니다.

     

     

    어제 코스닥 시장은 상한가 5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85종목, 보합 29종목, 하락 49종목 등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압도적이었고, 하락하는 종목이 드물었지만 매일유업이 49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매일유업 주가가 증시가 살아나도 하락하는 이유는, 10월 조정시 사실, 큰 조정을 받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매일유업은 경기방어주에 속합니다. 우유나 분유 등은 경기가 불황이라고 해도 수요가 크게 줄어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이 때문에, 10월 대부분의 종목들이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 정도 주가가 내려온데 비해, 매일유업은 지난 한 달, -8.9% 하락이라는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시 증시가 불붙는 가운데, 경기방어주 성격의 종목들이 조금씩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대표적인 종목이 SK텔레콤과 매일유업 등 이었습니다.

     

    기업의 펀더멘털이 흔들리는 하락이 아니기 때문에 차트를 보고 지지라인을 찾아야 하는데, 현재 일봉차트상으로는 아래 지지라인이 보이지 않아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라고 판단할 수 있고, 아래 주봉차트까지 체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매일유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올해 3월 저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지난달 말 이탈했고, 이 때문에 최근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하락이 비교적 크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큰 하락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추세선을 이탈했고, 최근 만들어진 60주 이동평균선도 이탈한 만큼 하락 추세가 더 강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추가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비중이 크신 분들은 지난주 저점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재차 저점이 확인될 때 재진입하여 평단가는 최대한 낮게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안정적인 매출처가 있고, 영업이익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올해 실적도 상당히 긍정적이라는 전망 컨센선스가 있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 좋은 종목입니다.

     

    다만, 현재는 차트상 하락추세가 확실해보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기에는 어려운 자리이기 때문에, 최저점 620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잡되, 추가진입은 69000 부근 안팎에서 한다는 생각으로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69700 부근까지 남아 있는 비교적 강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을 버텨주는지와 최근 이탈했던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82000 부근을 재차 돌파하는지, 이 부근에서 거래량이 실리면서 위의 악성 매물을 소화하는지 체크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