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디케이앤디 공모가 넘어서는 신규상장 주식 될까

by 주소남 2018. 11. 20.

목차

    11월 20일 오늘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하는 디케이앤디(263020)합성피혁 및 부직포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쉽게 말하면 의류와 헤드셋, 자동차, 항공기 등에 사용되는 합성피혁과 신발 등에 재료가 되는 부직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중국과 베트남에 법인을 두고 해외 수요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회사입니다.

     

    합성피혁3과 부직포3, 원단3, 원사3 등의 주요 제품을 통해 매출을 올리며, 특히 디케이앤디의 합성피혁 제품은 천연피혁의 대체재로 폴리우레탄(PU) 수지를 원단에 코팅한 제품입니다.

     

    디케이앤디는 지난 2일부터 5일간 공모청약을 진행했는데, 청약 경쟁률은 975.69대 1로 집계되었고, 청약 증거금이 총 1조 537억원을 기록하는 등 비교적 선방한 모습입니다.

     

     

    디케이앤디는 지난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는 683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해 256.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디케이앤디는 현재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벤처투자기업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약 521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는데, 희망공모가인 5,800 ~ 6,600원 사이인 6,000원으로 공모가가 결정되었습니다.



     

    최근 공모시장 분위기가 냉각되었고, 11월달에 워낙 많은 신규상장 주식이 상장하는 통에 관심이 분산되기는 했지만 나름 선방했다는 분위기입니다.

     

    오늘 상장 후 과연 디케이앤디가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깜냥이 되는지, 기업의 투자설명서를 조금 더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케이앤디의 주요 제품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반기 기준, 합성피혁과 부직포, 상품 등의 매출 비중이 각각 35.3%, 32.1%, 31.9%로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디케이앤디의 합성피혁 제품은 천연피혁의 대체재로 폴리우레탄(PU) 수지를 원단에 코팅한 제품으로, 그 제조 공법에 따라 크게 습식과 건식으로 구분되는데 습식과 건식 제품은 유관상 제품의 차이는 없으나, 그 촉감 및 성능에 있어 차이가 있으며 적용 품목에 따라 제조공법 및 원재료 등의 배합에 대한 레시피는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또한 부직포는 디케이앤디의 제품에 PU수지를 도포하여 합성피혁을 만들어 신발의 외부 마감재 또는 내부 보강재 등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쓰임새가 많습니다.

     

    원재료는 수입보다는 국내 매입이 많기 때문에 환율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합성피혁 원단 가격에 따라 기업 실적이 좌우되기도 합니다.

     

     

    디케이앤디의 공모 전후의 주요주주 지분 변동을 보면, 공모 후 최대주주 최민석 대표이사의 지분은 25.63%이고, 특수관계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지분까지 합치면 45.79%의 지분을 보이기 때문에 경영권은 안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2대주주이자 5%이상 주주 비중도 24.67%에 달하기 때문에 실제 주식시장에 유통되는 주식은 총 주식 수의 29.54% 밖에 되지 않습니다.

     

    디케이앤디는 이번에 조달된 공모자금은 '베트남에 친환경 합성피혁 공장을 건설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며, 기존 베트남 부직포 공장에 추가적으로 설비를 도입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디케이앤디는 실적 성장성이 높은 기업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는 기업입니다.

     

    요즘 신규상장 주식이 많아 관심이 분산되어 있고, 흐름들도 좋지 않아 사실, 기대보다는 걱정이 조금 되지만, 부디 공모를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디케이앤디 공모가

    를 넘어 강한 첫날 임팩트를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