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제지주 무림P&P 주가 조정의 끝은 어디일까

by 주소남 2018. 12. 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제지주 무림P&P(009580)무림페이퍼의 자회사로, 국내 유일의 표백화학펄프 제조 기업입니다.



    표백화학펄프 단일 종목만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아트지와 백상지 등 인쇄 용지를 주로 생산하는 제지 사업과 표백화학펄프를 생산하는 펄프 사업 그리고 수산화마그네슘을 제조하는 기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993년 제2공장을 건설하여 연간 생산능력을 종전 16만톤에서 45만톤으로 증대했으며, 2011년 펄프-제지 일관화공장을 완공하기도 했습니다.

     

    인도네시아 65000ha 규모 조림지에 펄프생산용 조림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조림산업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제지주 움직임에 주가가 함께 움직입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제지주

    무림P&P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10월 폭락장에서 -28.06%의 하락을 기록했고, 11월 반등장에서도 반등하지 못한 하락으로 다시 -19.50 하락하면서 조정 국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두 달동안 반등 없이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했기 때문에, 150일을 기준으로 일봉차트를 보았을 때,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는 최저점 구간입니다.



    52주 신저가를 갱신한 것은 아니지만 계속된 조정으로 인해 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는 위치로, 단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주봉차트까지 체크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일봉차트상 체크할 것은 반등시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어느 정도 있는 상태입니다.

     

    1차 목표가는 6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6960 부근, 그 위에는 240일 이동평균선, 최종적으로는 8100 부근까지 목표가를 설정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 각 저항 구간에서 이를 돌파하는지 유무가 중요합니다.

     

     

    위의 차트는 제지주 무림P&P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사실 제지주는 북한 조림산업과 관련해 상승 테마 모멘텀을 받으면서 올해 초부터 굉장히 강한 주가 상승이 나온 업종군입니다.

     

    무림P&P 같은 경우, 지난 10월 폭락장 당시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던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반등장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이 추세선 이탈 영향으로 지금까지 하락이 계속 이어져 오는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최근 보다 비교적 약한 구간대로 빠집니다.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진다고 무조건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보다 변동성이 커질 수 있고, 하락추세가 계속된다면 지난주 하락보다 더 크게 하락이 나올 우려도 있는 위치입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차라리 변동성이 강하게 흘러내렸을 때를 진입 시점으로 잡고, 단기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5640 부근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를 이탈할 것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중장기 추세선이 45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 아래로는 다시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하기 때문에 이를 기대하고, 추가진입 시점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림P&P는 제지주 테마와 조림산업 상승 모멘텀이 있기 때문에, 상승시 비교적 강한 반등이 나올 수 있고, 재료도 완전히 죽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올해 실적도 전년동기대비 크게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에 추가진입만 가능하다면 손실이 크더라도 손절하는 것 보다는 추가진입 시점을 잘 잡아 평단가를 낮추어 중장기 대응하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