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화장품 부자재 사업에 무림SP 주가 변동 주목

by 주소남 2018. 12. 2.

목차

    코스닥 상장 기업 무림SP(001810)는 산업활동 및 문화생활을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제품인 아트지와 백상지, 기타 특수지 등의 인쇄용지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기업으로, 제지 관련 주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카탈로그나 화장품 케이스 등에 사용되는 C.C.P지의 시장점유율이 86%로 높은 편이며, 최근 이러한 화장품 부자재 사업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연구위원은 "무림SP의 C.C.P는 높은 광택과 평활성을 가진 종이로 고급화장품 포장지에 사용되고, 국내 시장점유율은 86%이다"라고 언급하면서 화장품 부자재의 성장 재평가가 기대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종속회사로 무림오피스웨이와 무림켐텍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지 업종의 특성상 완전경쟁체제로 막대한 시설자금 소요로 후발주자 시장진입이 매우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무림SP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무림SP 주가는 시장 흐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10월 폭락장 때 주가가 내려왔고, 10월 말 반등장부터 주가가 서서히 올라와 최근에는 2500 부근의 주가를 맴돌면서 단기 이동평균선들을 수렴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현재 이탈한 상황입니다. 지지난주 금요일 이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이후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한 적은 없으며, 현재 이 추세선은 259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강한 상승이 나오려면 이 추세선을 돌파 후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야 하고, 장중 이 추세선을 돌파하고 거래량이 나온다면 단기 목표가를 2900 부근까지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24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저가 부근인 2455 부근 아래로도 지지라인이 약하기는 하지만 2400 부근 이탈시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라 조금 위험한 구간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무림SP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지난 6월 중순 이후 무너트렸고, 이후에는 계단식 하락이 나오는 듯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이동평균선은 역배열 하락추세이고, 5주 이동평균선만 최근 반등선에 올라왔습니다. 다행히 주가도 5주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하고 있지만, 현재 저점이 확실히 확인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위치입니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2400 부근으로, 단기적인 관점보다 조금 더 길게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 이탈시까지 계획을 세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24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지난 11월 초처럼 비교적 강한 하락이 다시 한번 나올 우려가 있는데, 이 때를 추가진입 시점으로 잡든가, 아니면 차라리 저점을 완전히 이탈 후 다시 바닥이 확인되길 기다려 추가진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4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을 하는 분들이라면 전저점인 217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적어도 추가진입한 비중 만큼은 손절 대응해 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무림SP는 아쉽게도 원재료 가격 상승에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실적 불안감이 최근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화장품 부자재 사업에 따라 무림SP 주가가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잘 체크해서 대응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