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1일 장중 증시체크(2차전지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2. 21.

목차

    12월 21일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확연한 온도차가 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하락하는 반면 코스닥 시장은 상승하고 있는데, 코스피 시장은 외국인의 매도세가 강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세가 강한 반면 코스닥에서는 외국인의 매수세로 인해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오늘 2차전지 관련주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신규상장한 주식들도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 3대지수가 연준 긴축기조와 셧다운 공포에 모두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99% 가량 하락한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는 -1.63%, S&P500 지수는 -1.58%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미국 연준의 긴축 전망에 급락해 2016년 수준으로 유럽 증시 지수가 대부분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스웨덴 증시를 포함하여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2% 이상 강하게 하락하면서 전반적으로 산타랠리를 기대한 투자자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도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함께 일본 니케이225 지수, 중국 상해종합지수 및 홍콩 증시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시초보다는 회복하고 있지만, 글로벌 증시 불안에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이 이탈하면서 오늘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25% 하락한 2054.9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8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50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날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 의약품, 종이목재, 은행, 화학, 전기전자, 음식료 업종이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 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락폭이 큰 업종은 전기가스, 건설, 철강금속, 기계, 운수창고, 운수장비, 서비스, 섬유의복, 유통, 증권, 보험 업종으로, 신도시 발표 이후에 건설주가 힘을 쓰지 못하고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설업에서는 GS건설을 비롯하여 대림산업, 현대건설, 한전KPS,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의 대형주들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크게 끌어내리고 있고, 이 외에도 에쓰씨엔지니어링과 한진중공업, 진흥기업, 삼호, 코오롱글로벌, 한신공영, 삼부토건, 고려개발, 신세계건설 등의 종목들도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정오가 되기까지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 상승에 비해 상승 종목이 많다고는 볼 수 없지만, 전반적으로 글로벌 증시가 약세인 시장에서 이정도 버텨주니 크게 상승하는 것과 같은 착시 현상마저 나타납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66% 상승한 672.5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33종목, 보합 118종목, 하락 53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닥 시장에서는 하락하는 업종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방송서비스 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통신/방송, 컴퓨터서비스, 기타제조, 통신서비스, 의료/정밀, 운송 업종만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금속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엔터, 제약, 기계 장비, 제조, 화학, 기타서비스, 종이/목재, 인터넷, 출판매체, 정보기기, 반도체, 통신장비, IT H/W 업종이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금속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은 시가총액 비중이 큰 포스코켐텍의 강세 덕분입니다. 포스코켐텍이 현재 +10% 안팎의 급등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SG와 행남사, 서산, 고려시멘트, 국영지앤엠 등도 영향을 받아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하반기 신규상장한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오파스넷이 상한가에 거의 근접했고, 전진바이오팜과 셀리버리, 파멥신 등도 +10%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세종목이나 나왔습니다. 제관 사업을 하는 승일(049830)과 5G 관련주 아이엠텍(226350), 윈도우 관련주 포비스티앤씨(016670)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가 양호한 모습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로 소개했던 대보마그네틱과 엔에스, 포스코켐텍, 이노메트리 등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오늘의 테마주로 떠올랐습니다.



     

     

    전반적으로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분위기가 다른 가운데, 이정도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 버텨주어야 주식할 맛이 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요즘 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지만 모두 방어 잘 하셔서, 큰 피해 없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2월에 바쁜 일들이 몰려있다보니 증시체크 포스팅에 소흘했는데, 일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어가니 포스팅 빠지지 않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주는 2018년 증시 폐장일이 있는 한 주 입니다. 2018년도 막바지에 들어가고 있는데, 남은 증시 모두들 잘 이겨내시길 바라면서 12월 21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