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8일 장중 증시체크(증시폐장일, 통신장비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2.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증시 폐장일인 오늘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인사드립니다. 어느덧 2018년 증시 마지막 날입니다. 12월 31일은 증시 휴장으로, 이 날은 증시체크 대신에 2018년 증시를 돌아보는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증시폐장일인 오늘 증시 흐름은 좋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0.4 ~ 0.5%대 상승을 보이지만 하락종목 숫자 보다 상승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비교적 영양가 높은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시장에서는 통신장비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통신장비 사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우리나라 통신장비 종목들이 반사이익으로 인한 기대감에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급등락이 심해진 해외증시 중 미국 뉴욕증시가 어제는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14%, 나스닥 지수는 +0.38%, S&P500지수는 +0.86%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대부분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글로벌 증시 불안을 이어갔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그 증시 등 많은 유럽 증시가 -1% 이상 하락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은 양호합니다. 일본 니케이225 지수가 -0.5%대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증시 등이 모두 상승하면서 양호한 흐름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61% 상승한 2040.8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수 자체는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상승종목 숫자를 보면 오늘 전체적으로 상승장이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62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256종목 등 상승종목 숫자가 하락 종목 숫자에 비해 두 배 넘게 많은 수치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형주는 물론 중소형주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소형주 강세가 더 뚜렷하고, 운수창고, 철강금속, 보험 업종제외한 모든 업종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전기가스, 섬유의복, 의약품, 통신, 종이목재, 기계, 음식료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 중 의약품 업종이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입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물론 한미약품과 녹십자, 한올바이오파마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오리엔트바이오와 JW생명과학, 영진약품, 이연제약 등이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통신장비 사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우리나라 통신주들이 강세입니다. SK테렐콤을 비롯하여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 주가가 모두 상승하고 있고, 인스코비도 상승중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좋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55% 상승한 671.5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82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321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배 이상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많은 업종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발언으로 반사이익을 얻는 통신장비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컴퓨터서비스, 전기/전자, IT H/W, 기타제조, 운송, 화학, IT부품, IT종합, 반도체, 섬유/의류, 신성장기업, 인터넷, 벤처기업, 디지털, 음식료담배 업종 등이 비교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통신장비 업종에서는 서진시스템, 삼지전자, 이노인스트루먼트, 아이엠텍, 쏠리드, 유비쿼스, 케이엠더블류, 코위버, 기산텔레콤, 다산네트웍스, 오이솔루션 등 5G 관련주 위주로 강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에 엔터주 업종 지수는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엔터주들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전체적으로는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비등비등하지만, 시가총액 비중이 큰 아난티가 -10% 안팎의 약세를 보이고 있고, 스튜디오드래곤, 파라다이스, 에스엠,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3사 기획사의 주가가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어 업종 지수가 전체적으로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종목 중 오늘 LED 관련 기업이자 통신장비 관련주인 루멘스(038060)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을 끌고 나가는 테마는 통신장비 관련주입니다. 루멘스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삼지전자와 서진시스템, 쏠리드, 이노인스트루먼트 등 많은 통신장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폐장일, 반적으로 증시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행히 12월 증시 마지막 날 흐름이 좋기 때문에 다가오는 2019년 증시 초반은 다시 한 번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히 남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증시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동안 많이 빠졌던 우리나라 증시였기 때문에, 다가오는 2019년 증시는 주식투자자 모두가 웃는 좋은 시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8년 증시 모두 고생 많으셨고, 다음주 월요일 쯤, 2018년 증시를 되돌아보는 포스팅으로 2018년 마지막 증시체크 포스팅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고, 증시 끝맺음 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