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ㅂ]

방적방직주 방림 주가, 배당 공시 이후 하락하는 이유

by 주소남 2019. 1.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방적방직주 방림(003610) 입니다.



    방림은 원면이나 생지, 원사를 가공한 면직물, 염색원단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면방제조 기업으로, 국내 시장에서는 직물임가공이나 염색직물 등을 국내 대리점 및 의류업체와 직판하고, 해외 영업으로는 면 염색물과 프린트제품, Tencel 관련 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20일 평균 거래량이 약 6000주 정도로, 많지는 않은 기업으로, 지는 12월 4일 방림 주식 1주당 580원을 현금배당한다는 공시가 나오자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했다가, 현재는 그 당시 대비 하락한 모습을 보입니다.

     

    방림은 바이어의 니즈에 맞춘 친환경 및 고기능성 소재 개발을 통한 제품 다각화와 함께 홍콩과 미국, 베트남 등 해외 자사의 공격적 글로벌 마케팅으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방적방직주

    방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2월 4일 현금배당 공시 이후 윗꼬리를 길게 달고, 고점 대비 크게 하락했으며, 이후에는 하락파동이 진행되다가 10월 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을 결국 이탈해 버렸습니다.

     

     

    차트를 분석하기에 거래량이 미미한 것은 사실이지만, 뚜렷한 거래량 증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아마 차트 흐름대로 주가가 움직일 수 있는데, 255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며, 이전의 추세선은 현재 263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 25500 부근부터 저항이 걸릴 수 있으며, 거래량이 증가해 위 매물을 소화한다 치더라도, 지난 12월 18일 이탈한 추세선이 지금은 추세 저항선 역할을 하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23700 부근을 이탈하면 비교적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가 있고, 24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224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추가 하락이 강하게 나올 수 있어,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조금 안전하게 투자한다면 23700 부근의 매물대 지지라인 이탈시 23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할 여력이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방림 주가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 12월 윗꼬리가 강하게 달린 이후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변동성이 강해졌고, 다행히 20000 초반에 위치한 지지라인을 확인하고 주가가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와 현재까지는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아랫꼬리를 달면서 양봉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남아 있고, 위의 추세선을 재차 회복하고 26000 부근까지의 매물 저항을 소화해 낸다면 지난 12월 4일과 같이 강한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방림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손절라인은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는 19400 부근으로 크게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210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은 남겨 두어야 대응 가능한 손절라인입니다.

     

    이렇게 길게 볼 것이 아니라면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기준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고, 중장기 대응한다면 주봉차트까지 체크해서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거나, 일봉차트와 적절히 비교하여 비중을 늘였다 줄였다 하는 방식으로 유동적인 대응을 해도 괜찮습니다.

     

    방림은 재무도 괜찮고, 부채비율도 낮은 기업이지만, 매해 실적 감소 추세가 뚜렷했습니다. 방림은 9월 결산 법인으로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의 실적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 지난 2018년 9월까지의 실적은 투자자들을 실망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적자를 내는 기업은 아니지만 섬유 제품의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영업이익률이 감소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되도록 중장기 대응 보다는 단기 추세의 흐름을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