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공매도 종합포털, HTS 없이 공매도 확인법(Feat. 삼성전자)

by 주소남 2019. 1.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식 하는 사람이 제일 싫어하는 식물은 바로 '감자'죠. 감자 못지 않게 주식하는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 바로 '공매도' 입니다. 이러한 공매도를 HTS 없이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란 소유하지 않은 증권을 매도하는 것으로, 무차입공매도가 금지된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일반적으로 차입한 증권을 매도(차입 공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매도는 개인투자자나 기관, 외국인투자자 모두 가능은 하지만 개인투자자에게는 금액 조건 등의 제한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실상 개인투자자의 공매도는 흔한 사례는 아닙니다.

     

     

    이러한 것이 불공정거래를 유발할 수 있어, 공매도 폐지를 주장하는 주식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현실적으로 당장 공매도가 없어지지는 않겠죠. 그렇다고, 공매도에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종목에 공매도가 얼마나 들어왔는지, 계속해서 체크하고 이에 알맞은 대응을 할 필요가 있겠죠.

     

    컴퓨터가 있다면 HTS를 통해 공매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HTS를 설치할 수 없는 사무실이나, 밖의 스마트폰으로도 공매도 종합포털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쉽게 공매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HTS 없이 공매도 확인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HTS로 공매도를 확인하는 방법의 포스팅은 아래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에 있습니다.)

     

    우선 아래 접속 주소로 진입하면

    공매도 종합포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고, 포털에서 '공매도 종합포털'을 검색하면 상단에 사이트로 진입할 수도 있습니다.

     



     

    공매도 종합포털 : http://short.krx.co.kr/main/main.jsp

     

     

    진입하면 위의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제도에 대한 내용부터, 공매도의 오해와 진실, 통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날의 공매도 거래량과 공매도 거래대금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보고 싶은 것은 내가 가진 주식의 공매도를 확인하는 법이기 때문에, 위의 공매도 통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아래 드랍박스가 내려오면서 '공매도 종합 현황'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으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종목검색에 '삼성전자' 라고 입력하거나 삼성전자 주식의 종목코드인 '005930'를 넣고 조회 버튼을 눌러보면,

    삼성전자 공매도

    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한 달부터 1년 동안의 공매도를 체크해 볼 수 있는데, 당일의 공매도는 오후 장이 끝난 뒤 확인할 수 있으며, 공매도 잔고는 3거래일이 지나야 확인이 되는 딜레이가 나타나기는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장마감 이후 오늘 거래량 중 공매도 거래량을 체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내 주식이 얼마나 공매도에 노출되어 있는지 체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