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대북 수혜주 삼부토건, 예타 면제 관련주식 움직임 보일까

by 주소남 2019. 2. 14.

목차

    삼부토건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대북 수혜주로 거론되는 삼부토건(001470) 입니다.

     

    삼부토건은 창립이래 70년 동안 국내 외에서 토목과 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 사업을 하는 오랜 역사를 지닌 토목건축공사업체입니다.

     

    국내 건설업부문과 해외건설업부문, 스틸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로공사와 발전소,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사업도 병행합니다.

    남북 철도와 도로연결 관련주로 토목 공사 비중이 높기 때문에 대북 SOC 수혜주로 거론되면서 강한 상승을 보이기도 하는 주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예타 면제 관련주식으로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20조원 수준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대하여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면제하기로 발표했는데, 이 때 삼부토건의 주가가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삼부토건 주가

     

    위의 차트는 대북 수혜주 삼부토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월 말 저점부터 11월 한 달 동안 추세선을 타고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였지만, 이후 하락파동으로 전환되면서 연말까지 주가 흐름이 좋지 못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다시 대북 관련 테마를 타면서 중간 중간 강한 상승이 오기도 했고, 최근에는 5거래일 연속 음봉으로 상승 추세가 조금은 무뎌졌습니다.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46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단기적으로는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반등 파동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보다 앞서 1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할 경우 가장 강한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기 때문에 아래 추세선 부근까지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가 있어,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120일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지지받는지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10월 저점과 12월 연말 저점을 이은 2차 추세선은 422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1차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가능하다면 2차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해도 괜찮습니다. 단, 매물대 까지 확인했을 때, 되도록이면 1차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삼부토건 주식

     

    위의 차트는 삼부토건 주가 주봉차트인데, 올해부터 주가가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난해 초 대북 테마가 꺼진 이후에는 계속된 중장기 하락추세를 보였습니다.

     

    오랫동안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일정 부근 위에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쌓여 있게 마련인데, 다행히 현재는 중장기 매물 저항은 강하지 않은 위치입니다.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위치는 6700 부근으로, 현재가 부근에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위치입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509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번주 종가 기준으로 이를 이탈한다면 재차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우려는 있습니다.

     

    단, 하락 파동으로 전환되었을 때, 전저점 부근을 지지해주고 주봉차트상 쌍바닥을 만든다면 그 때는 다시 최근 고점을 넘어선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매물대 하단인 4080 부근입니다. 이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고,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삼부토건은 매해 매출액이 감소하고,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5년에는 자본 완전잠식도 겪었던 터라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엔 재무 부담이 있어, 이 부분은 잘 체크해서 대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