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밝은 실적 전망 품을까

by 주소남 2019. 2. 20.

목차

    삼성엔지니어링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많은 분들이 아실 삼성엔지니어링(028050) 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삼성SDI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으로, 삼성그룹 계열회사로 속해있습니다.



     

    플랜트 건설 및 산업기계를 제작 판매하고 공학과 기술서비스, 토건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사업부문은 기타기계 및 장비를 제조하는 주강사업과 압축분철을 제조하는 고철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쟁사인 두산중공업의 생산제품 대부분이 발전설비와 해상구조물 그리고 선미재 등이어서 삼성엔지니어링의 주강제품의 국내 입지는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위의 차트는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2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해 6월 저점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추세선을 따라 저점을 높여갔는데, 이 추세선을 지난 2월 초 강하게 이탈하면서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특히 2월초 기록한 저점인 15050 부근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무너지는 자리이기 때문에, 삼성엔지니어링을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만에 하나 난오는 하락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지난 2차 추세선과 1차 추세선을 돌파하는지, 터치하고 하락 파동으로 전환되는지 살펴봐야 할텐데, 2차 추세선은 162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1차 추세선은 168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도 어느 정도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래량이 붙어주면서 위의 매물을 소화해야 추세선을 돌파하고 다시 상승 추세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주 단기적으로는 어제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짧게 쌍바닥 흐름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위로 매물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주식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주봉차트상으로는 다행히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52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15000 부근으로 확인되는데, 그만큼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평단가가 높다면 15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무너트릴 때 비중을 줄여 놨다가, 이후 13000 초반대에서 지지를 받을 경우 다시 한번 차트를 체크하고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내려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발표한 삼성엔지니어링 잠정 실적 공시를 살펴보면 화공플랜트 산업부문에서 정산이익이 발생하며 영업이익이 급증했고, 이로 인해 2017년 대비 2018년 영업이익은 339.5%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전환했고, 향후 국내와 중동 등에서 발주 환경이 좋아져 수주가 개선됨에 따라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수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단, 증가하는 실적만큼 주가가 상승해줄지는 현재로서는 조금 의문입니다. 현재 차트상 주가는 단기 하락추세이고, 주봉차트상 추세선에 맞닿아 있는 만큼 조만간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세선을 지지해준다면 다시 한 차례 반등 파동이 나올 수 있지만, 이탈한다면 다시 13000 부근 안팎까지 주가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유의해서 투자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