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8일 마감 증시체크(방산주의 변동성)

by 주소남 2019. 3.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오전에 개인적인 일이 있어, 오늘은 금요일이기도 하여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증시 흐름이 좋지 않았죠. 이번주 내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에서 매도 물량을 계속해서 쏟아내었고, 오늘 코스닥에서만 기관이 순매수로 전환하면서 지수 하락을 조금은 방어해 주었습니다.

     

    시장에서는 방산주의 변동성이 굉장히 강하게 나왔습니다. 그만큼 대북 관계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인데, 방산주 대장인 빅텍은 장중 10% 넘는 급등을 보이다가 종가기준으로는 전일 대비 -1.87% 하락하면서 윗꼬리를 남긴 음봉으로 마무리짓는 등 대부분 방산주들의 변동성이 강한 하루였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에 미국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78%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1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81%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ECB(유럽중앙은행)가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국 '유로존'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7%에서 1.1%로 낮추는 등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자 이에 유럽증시가 일제히 충격 받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아시아증시에도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몰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하락했는데, 특히 중국 상해종합지수가 -3.65%가량 폭락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밤 해외증시 불안으로 인해 코스피지수도 -0.6% 가량 하락한 채 시작했고, 종가기준으로 전일 대비 -1.31% 하락한 2137.44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41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584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았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대부분 파란 빛을 띈 전반적인 약세장이었습니다. 오늘 전기가스 업종을 제외모든 업종이 약세를 보였는데, 특히 운수장비 업종과 증권, 건설, 기계, 서비스, 전기전자, 보험 업종이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코스닥지수

     

    지난주 금요일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도 오늘 하락한 채 끝났지만, 기관투자자의 방어로 지수가 시가 대비는 올라왔고, 150일 이동평균선도 지켜준 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12% 하락한 735.97 포인트를 기록한 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7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768종목 등 지수 하락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었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 유통, 출판매체, 종이목재, 제약, 신성장기업의 업종지수는 상승한 반면, 정보기기와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인터넷, 운송부품, IT H/W, IT 부품, 금속, 반도체, 기타제조, 의료정밀 업종이 비교적 하락이 컸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오늘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나왔는데, 이동통신 안테나 제조 및 카메라모듈 제조 기업인 아이엠텍(226350)이 회사 및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자인 주식회사 탑독을 대상으로 40억원 규모 제3자배정유상증자를 결정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방산주

     

    오늘 증시에서 방산주가 변동성이 굉장히 강했습니다. 한컴유니맥스가 +14.29% 상승한 채 마감하면서 방산주 중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대장주인 빅텍도 한 때 +10% 이상 급등했지만 종가기준으로는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북한의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가동 상태로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으로 인해 한 때, 방산주들이 강한 상승을 보였지만 장막판 미국이 북한에 동창리조사를 위한 미국의 사찰단 파견을 제의하면서 다시 대화의 물꼬가 트이는 양상이 비춰지자 방산주들은 대부분 고점 대비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글로벌 증시불안에 잘 풀릴줄로만 알았던 북미관계가 큰 가시적인 성과가 없자 우리나라 증시도 상승동력을 잃어버린 것 같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부진했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만큼은 보유종목 큰 하락 없이 잘 방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처럼 미세먼지 없는 파란 하늘이 나타났습니다. 미세먼지가 100% 사라졌다고 볼 수는 없는 날이지만 그래도 최근 날씨에 비하면 청명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주말에 나들이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시고, 다음주 증시가 상승 동력을 찾아 반등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