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5일 오늘의 증시 체크(삼성바이오로직스 압수수색)

by 주소남 2019. 3.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15일 오늘의 증시 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네마녀의 날을 지나고나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1% 이상 상승하고 있지만 코스닥지수는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는 하루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압수수색입니다. 전날 삼성물산과 삼성SDS 데이터센터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내부 문서와 회계업무 관련 자료를 확보한 수사팀은 오늘,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압수수색한다는 뉴스가 나오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미중 무역협상 불안감에 혼조세를 보였지만, 유럽증시는 대부분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어제 미국 다우지수는 +0.03%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16%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09% 하락했습니다.



     

    반면에 유럽증시는 대부분 상승했는데,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그리스,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했는데, 브렉시트 연기 기대에 대부분 전날의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아시아증시 흐름은 괜찮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증시는 물론 홍콩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최근 지지부진하던 모습과는 다르게 1%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을 뒤로하고 코스피지수는 현재 11시 52분 기준, 전일 대비 +1.11% 상승한 2179.6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53종목, 보합 75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36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은행 업종을 비롯하여, 건설, 통신, 증권, 보험 업종지수가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웅진에너지(103130)가 90% 비율의 감자를 결정함에 따라 현재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코스피지수와 확연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1% 이상 상승하는데 반해,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3% 하락한 755.1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16종목, 보합 94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68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지수 하락폭이 크지 않지만, 코스피지수가 상대적으로 크게 반등하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조금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오늘 현재까지 3거래일 연속 음봉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5일 이동평균선을 따라서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되지는 않고 있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을 비롯하여 화학, 출판매체, 전기전자, 기타제조, 디지털, 인터넷, 의료정밀 업종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정보기기와 오락(엔터), 유통, 컴퓨터서비스, 반도체, 소프트웨어, 기계장비 업종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와 하한가 한 종목씩 기록되고 있는데, 인트로메딕(150840)이 고속 촬영기법을 적용한 캡슐내시경 시제품을 개발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화텍파워에서 파인넥스로 사명을 변경한 파인넥스는 현재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파인넥스는 사파이어테크놀로지에서 STC, 화텍파워 그리고 현재의 파인넥스까지 1년에 회사명을 3번 바꾼 기업으로 관리종목 지정 우려 등의 악재까지 겹치면서 주가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면서 테마군을 이루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신소재를 비롯하여 컬러레이와 윙입푸드, 로스웰, 헝셩그룹, 차이나그레이트, 골든센츄리,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등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주식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의 온도차가 큽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도 코스닥 지수가 조금은 더 하락해 하락 종목 숫자가 800종목 가까이 떨어지네요.

     

    한 주의 마무리가 되는 금요일, 남은 오후장 조금은 더 반등해서 끝나주기를 바라면서 3월 15일 오늘의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