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서원(021050) 주가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9. 4. 9.

목차

    서원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서원(021050)입니다.

    서원은 동합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인 황동 잉고트는 국내유일의 KS마크 제품으로 경쟁사에서 볼 수 없는 미세한 조직을 갖춘 기업으로, 제품의 내구성을 약하게 하는 현상을 제거하는 용해 및 정련 방법의 개발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강점입니다.

    생산 제품의 점유율을 체크해보면 동합금괴(잉고트 및 빌레트)의 경우 내수시장 점유율 중 약2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서원은 지난해 이맘때 쯤 북한 광물자원 개발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강세를 보인적이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서원 주가

    위의 차트는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서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서원은 현재 유동성이 조금은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는 주식으로, 이 때문에 꼬리가 많이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올해부터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이다가 3월 중순 이후부터 조정을 겪었고, 4월 다시 한 번 상승을 보이면서 이동평균선들을 수렴시키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아직 매물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해결하지 못할 매물 부담은 아니며, 단기 매물 부담보다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이탈하지 않아야 할 자리는 2차 추세선이 위치한 1075 부근입니다. 이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며,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해도 파동을 그리면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1차 추세선이 위치한 1100 부근이나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원 주식

    서원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현재는 큰 흐름에서 박스권으로, 매물대 저항 상단은 물론 12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13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해주어야 재차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다행히 대부분 이동평균선들을 돌파했고, 매물대 저항때문에 위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곧 있을 한미정상회담과 뒤이어 벌어지는 3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로 대북 수혜주로 거론될 수도 있는 만큼 체크는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주봉차트상 1100 부근을 이탈하는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지난해 10월 나왔던 급락이 재차 나올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 후 중장기 대응한다면 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075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이 유효합니다.

    서원은 아쉽게도 국제 원자재시세 변동에 따라 영업마진율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관계회사 및 종속회사의 실적 향상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실적 성장성이 둔화되어 대북 관련주 외에는 상승 모멘텀이 떨어진 감이 있으니,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계속해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