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국민연금 주식보유 현황 알아보기

by 주소남 2019. 4. 22.

목차

    국민연금이 주식을 운용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겁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주식보유 현황을 질문하면, 정확하게 답하는 사람은 없을 뿐더러, 답하지도 못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국민연금이 보유한 주식 수가 800종목 가까이 되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인데,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내 거주 국민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기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게되는데,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포스코나 NAVER와 같은 기업들은 물론, 코메론이라는 조금 생소한 기업까지 국민연금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이 어떤 주식을 보유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 http://fund.nps.or.kr/jsppage/fund/fund_main.jsp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의 투자정보 - 포트폴리오로 접속합니다.

     

    국내주식

     

    포트폴리오를 보면 '국내 주식'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 곳으로 들어갑니다.

     

     

    국내주식 투자 규모

     

    이 곳에서 국민연금 주식보유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데,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투자 규모는 108.9조원 규모로 전체 자산 대비 17.1%가 국내주식 투자에 쏠려있으며, 국내주식 자산대비 직접운용 비중은 54% 가량입니다.

     

    포트폴리오

     

    국민연금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면 아무래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전기전자 비중이 가장 높고, 뒤이어 금융업과 화학, 서비스, 운수장비, 유통, 철강 및 금속 순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국내주식 투자종목 다운로드

     

    국민연금의 투자 종목 Top 10삼성전자를 시작으로 SK하이닉스, POSCO, NAVER, 현대차, LG화학, KB금융, 현대모비스, 신한지주, SK텔레콤 순입니다.

     

     

    아래에 '국내주식 투자종목 상세보기'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국내주식 종목별 투자현황(2017년 말).xlsx 다운로드 창이 뜨게 됩니다.

    국내주식 종목별 투자현황(2017년 말).xlsx

     

    열기, 저장, 다른이름으로 저장...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실거라 믿습니다. 저는 저장 버튼을 눌러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투자종목 내역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국내주식 투자종목 내역

     

    이런 순서로 국민연금 주식보유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데, 놀라운 점은 국민연금이 보유한 주식 수가 800종목 가까이 된다는 점입니다. 앞선 Top 10 종목을 제외하고도 780 종목이나 더 보유하고 있는데, 평가액 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국내주식 투자종목 내역2

     

    제일 마지막 NHN한국사이버결제배당(보)까지 799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고 예상보다 많아 적지 않게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은 국민연금기금운용 지침에 따라 전년도말 국내주식 투자종목 내역(전종목)을 6개월의 시차를 두어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 자료는 2017년 말 기준이고, 곧 2018년 말 기준의 최신 자료가 한달 보름 정도 후면 공개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