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수소차 관련주 세원(234100) 주가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9. 5. 5.

목차

    세원

    어린이날 휴일 잘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이번에 알아볼 기업은 수소차 관련주 세원(234100) 입니다.

    세원은 자동차 공조시스템인 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 HVAC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2차부품 업체입니다.

    지난달 중순쯤 제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기도 했던 종목인데, 이후 제가 생각한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는 모습이 보여 관심종목에서 삭제하기도 했습니다.

    세원이 생산하는 자동차 HVAC 시스템은 새시와 전장부품에 비해 부피가 크고, 하위부품사로부터 새시부품을 조달, 모듈을 제조하여 완성차에 납품합니다.

    큰 부피로 인하여 현지 생산이 효율적이며,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과 DENSO,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세원 주가

    위의 차트는 수소차 관련주 세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중순 수소차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강한 상승추세를 보이던 주가가 2월부터 3월 말까지 계속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후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개인적인 생각에는 종가기준으로 273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 저항만 벗어난다면 한 차례 강한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지만, 주가는 이를 넘지 못하고 하락했습니다.



    이후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었던 2540 부근을 이탈 후 현재는 대부분의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채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2370 부근까지 조금의 지지라인이 남아있고, 2540 부근 이탈 후 추가 하락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기 때문에, 서서히 진입 시점으로 보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추가진입 여력을 고려하지 않았을 시 대응해야 하는 손절라인은 2370 부근이고, 이를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219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원 주식

    위의 차트는 수소차 관련주 세원 주식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달 중순까지만해도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반등할 여지가 있었는데, 바로 다음주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오는 것을 보고 관심종목에서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단기 바닥이 형성되지 않은 구간에서 만일 진입한다면 보유 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자리는 아닙니다.

    단, 세원 같은 종목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현재로서는 차트상 파악하기 조금 어려운 자리입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1차 추세선은 2050 부근에 위치해 있고, 2차 추세선은 1545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1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자니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1700 부근까지 강하게 자리잡고 있고, 그 아래 추세선은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우선 매물대 지지라인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추세선이 위치한 205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그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 지지 유무에 의해 반등이 빠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절반 정도 비중을 줄이고, 나머지 절반은 만에 하나 추가 하락하여 이탈 후 -5% 정도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원은 지난해 주요 거래처 및 해외수출 증가로 인해 매출액이 늘어났고, 전년대비 영업외수익 증가로 인해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영업이익은 -17.6%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나마 흑자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기는 하지만 흑자가 큰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실적 및 재무가 안정된 기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강한 테마인 수소차 관련 테마를 보유한 기업이고, 2000 초반 부근에는 추세선과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발 매수세는 앞으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