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화웨이 제재로와 희토류 관련주)

by 주소남 2019. 5.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1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어제와 마찬가지로 역시 영양가는 없습니다.

    코스피는 기관이, 코스닥은 외국인 투자자가 매도 우위를 점하면서 반등하려는 증시를 막는 듯한 모습이며,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하는 종목들이 조금 더 많아, 체감상 하락장으로 다가오는 듯 합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 거래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이후 이에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5G 소프트웨어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희토류에 대한 제재 카드를 도구로 삼을 수 있다는 전망에 희토류 관련주들이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은 전체 희토류 수입의 3분의 2정도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데, 관련 종목들은 오늘 중으로 정리해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화웨이 쇼크로 인해 대부분 약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봉쇄 정책에 구글과 인텔, 퀄컴까지 동참하면서 화웨이라는 대형 수요처가 사라진 반도체 주식들이 미국 시장에서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3%, 나스닥지수는 -1.46%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7%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부분 약세를 보인 채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미중 무역전쟁 불씨가 되살아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된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증시 등 대부분 유럽증시 모두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는 유럽증시에 비해 비교적 양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과 홍콩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으며, 일본 증시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현재 코스피 시장 분위기가 나쁘지는 않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인해 체감은 크지 않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17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90% 상승한 2074.2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83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42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강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제조, 은행, 증권, 화학, 금융, 의료정밀, 서비스, 보험, 음식료,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이 비교적 골고루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섬유의복 업종을 비롯하여 통신, 전기가스, 기계, 운수장비, 운수창고, 철강금속, 종이목재, 건설, 유통, 의약품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는데, 오늘은 업종 지수가 아닌 개별종목별 등락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유니온(000910)은 희토류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하나니켈2호(099350)는 시장에 뚜렷한 뉴스가 보도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여전히 크게 반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3분 기준, 전일 대비 +0.31% 상승한 704.2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09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58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아지기도 하면서 엎치락 뒷치락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전날 셀트리온헬스케어 블록딜 여파(셀트리온헬스케어 2대주주 원에커티파트너스 650만주 블록딜)로 인해 코스닥 유통 업종 지수가 -3%대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종이목재, 인터넷, 건설, 오락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는데, 특히 비금속업종을 비롯하여 기타제조, IT부품, 통신서비스, 정보기기, 디지털, 통신방송, 방송서비스, 통신장비,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G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5G 관련주와 희토류 관련 테마주가 각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를 제재할 방침을 보임에 따라 알서포트를 비롯하여 텔레필드, 우리넷 등 5G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은 희토류 제재로 맞받아칠 준비를 함에 따라 희토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상한가를 기록중인 유니온을 비롯하여 유니온머티리얼 등이 대표적인 희토류 관련주로 꼽히는데, 관련 종목들은 오늘 오후 중으로 정리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상승에 반해 종목들이 크게 따라가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대립이 심화되면서 여전히 증시 방향성에 대한 확신이 없는 위치에서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