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무역전쟁 심화로 로봇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2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4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시작부터 좋지 않더니, 현재 11시 30분이 넘은 시점에서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특히 코스닥 시장은 기관의 매도세까지 더해지면서 최근 하락장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무역전쟁 심화로 인해 로봇주가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시작으로 AI와 로봇공학, 3D프린팅과 같은 첨단 기술까지 재제 범위를 확대한다는 소식에 로봇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밤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시장의 예상보다 훨씬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투자심리를 짖밟았고, 이는 해외증시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미국 뉴욕 3대증시는 모두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 다우증시가 전일 대비 -1.11%, 나스닥지수는 -1.58%, S&P500지수가 -1.19% 각각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모두 하락했습니다. 이날 시작된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파가 약진하면서 유럽연합의 분열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여전히 난항중인 미중무역협상, 그리고 브렉시트 불안감까지 더해지며 지난밤 유럽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증시를 비롯하여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은 -2% 이상 지수가 크게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반면, 중국 증시와 홍콩증시는 소폭 상승하고 있는데, 아시아증시 역시 전체적으로 하락추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시작해, 현재 오전 11시 42분 기준 전일 대비 -0.84% 하락한 2042.2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최저점인 1984.53 포인트와 불과 2.8% 가량밖에 차이나지 않아, 이번 하락시 코스피 전저점을 이탈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08종목, 보합 47종목, 하락 64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세 배 가량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의 모습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운수창고, 은행, 보험, 금융, 통신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학 업종을 비롯하여 전기전자와 섬유의복, 제조,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철강금속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시장 하락을 주도하는 업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흥아해운(00328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흥아해운은 전날 운영자금 90억 300만원을 조달하기 위하여 최대주주 페어몬트 파트너스와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자인 리얼티디아이 파트너스가 주당 599원에 총 1503만주를 배정 받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고, 이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오늘 코스닥지수 하락도 만만치 않습니다. 5월초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는 오늘 5월중 최저점을 기록하며 700선을 이탈해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46분 기준, 전일 대비 -0.79% 하락한 691.35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9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907종목 등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하락 종목이 많습니다.

    그나마 오전 장 한 때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간 것에 비해서는 소폭 회복하기는 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금융 업종을 비롯하여 비금속, 인터넷, 음식료, 소프트웨어,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을 보이고 있어, 전체적으로 지수가 암울합니다.

    특히 운송부품 업종 지수는 -2% 이상 급락하고 있고, 기타제조, 전기전자, 화학, 방송서비스, 컴퓨터서비스, 금속, 통신방송, 기계장비, 오락, 종이목재, 섬유의류, 제조, 의료정밀, 정보기기, IT부품, 출판매체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바이오주인 싸이토젠(217330)이 난소암 진단방법과 항암제 선별 시스템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로봇주

     

    오늘 시장에서 로봇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로봇 대장주인 로보로보를 비롯하여 휴림로봇과 로보티즈, 로보스타, 스맥 등 로봇, 3D프린터 관련 주식들이 일제히 테마군을 형성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미국이 AI나 로봇공학 그리고 3D프린팅과 같은 첨단 기술까지 중국 재제 범위에 포함한다는 소식에 국내 관련 기업들이 반사 이익을 위한 기대심리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5월 초 지수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5월은 힘든 달이 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는 듯 싶었지만, 다시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고, 유럽 정세마저 좋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 글로벌 증시 불안은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남은 오후장은 조금이라도 지수가 반등하길 바라면서 5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간 좋지 않은 장 수고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