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지지부진한 하락장)

by 주소남 2019. 5.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지부진한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인데, 하락폭에 비해 개별 종목들의 하락세가 강해 체감상 하락장이 더 크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기관투자자들은 계속된 매도세를 보이고 있으며, 외국인투자자는 코스닥 시장에서 매도세를 강하게 보이면서 지수를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확전되는 기미가 보이고, 연방준비제도가 시장의 금리 인하론을 일축한 것도 작용하면서 지난밤 해외증시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45%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8%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브렉시트를 둘러싼 혼선까지 겹치면서 하락하는 국가들이 조금 더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오늘은 좋지 못합니다. 한중일 3국 증시와 함께 홍콩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는 최근 지수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오늘도 딱히 반등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8분 기준, 전일 대비 -0.19% 하락한 2060.8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18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61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화웨이 재제 영향이 LG유플러스에 튀면서 통신업종 지수가 강하게 하락하고 있고, 유통, 의약품,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이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오늘 음식료 업조과 운수장비, 보험, 전기전자, 금융, 증권 업종 지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 역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중 700선을 무너트리는 모습이 나왔고, 현재도 코스닥지수는 700선 언저리에서 사투중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92% 하락한 700.4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7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911종목 등 많은 종목이 하락하고있어,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화웨이 제재로 인해 우리나라 통신장비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비금속과 통신서비스, 운송, 인터넷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는데, 기타제조와 방송서비스, 오락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화학, 통신방송, 섬유의류, 유통, 디지털, 반도체, 기타서비스, 음식료담배, 종이목재, 기계장비, 전기전자, 금속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시장을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오늘 신규상장한 컴퍼니케이(307930)가 상장하자마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CCTV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CCTV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드론 업체인 DJI에 이어 중국 CCTV(폐쇄회로TV) 업체 하이크비전(Hikvision)에 대한 제재까지 검토중인 것으로 보도되자, 우리나라 CCTV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콘을 비롯하여 테라셈, 코콤, 뉴지랩, 아이디스 등의 종목들이 관련주로 엮이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을 뿐더러, 계속되는 기관의 매도 공세에 시장이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시장이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좋지 않은 장, 현명하게 이겨내시리라 믿으면서, 5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