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3D프린터 테마주 스맥(099440) 이젠 로봇 주식으로 부각

by 주소남 2019. 5. 28.

목차

    스맥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3D프린터 테마주이자 요즘은 로봇 관련 주식으로 부각되는 스맥(099440) 입니다.

    스맥은 앞선 로봇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1편(Feat. 인공지능), 4차산업 - 3D프린터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주식으로, 공작기계 및 산업용로봇의 제조, 정보통신장비의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지난 2016년과 2017년 전세계가 3D프린터로 열광할 때,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3D프린터 관련주들이 테마를 이뤄 강하게 상승했었는데, 그 당시 3D 프린터 테마 대장주 역할을 하던 것이 바로 스맥입니다.

    고품질의 머신센터(MCT)와 CNC선반, LCD 관련 로봇 등을 개발, 제조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로봇 관련 주식으로도 부각되어 상승 모멘텀은 강한 기업이고, 실제로 스맥 주가도 일시적으로 굉장히 강한 시세를 뿜어내기도 합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서 조금 더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스맥 주가

    위의 차트는 3D프린터 테마주 스맥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절반을 나눠 왼쪽에서는 중장기 이동평균선의 역배열 모습이 보이다가, 3월 말 정부가 서비스로봇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발표에 로봇 관련주로 움직이며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강한 상승 이후 최근까지 계속해서 조정이 이어지고 있지만, 이따금씩 단기 시세가 강하게 나오며 윗꼬리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아쉽게도 지난 4월 1일 강한 상승 당시 만들어 놓은 단기 매물대를 저항으로 인식해, 이 부근을 돌파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맞고 내려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맥을 차트만 보고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데이트레이딩 관점의 경우 12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한 매물대 하단인 3,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스윙관점으로 조금 더 손절라인을 내려 잡으면, 지난 3월 중순부터 이어져온 완만한 추세선이 위치한 2820 부근인데, 30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 여력이 있는 분들에게 스윙 관점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적합한 손절라인일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3000 부근만 무너트리지 않으면, 장중에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3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시간이 좀 더 길어질 수 있고, 위의 매물 움직임까지 지속적으로 체크해야합니다.

    상승시에는 3400 부근부터 존재하는 단기 매물대 저항을 장중에 어떤 모습으로 소화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저항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다시 윗꼬리를 달고 내려올 가능성이 있는데, 다행히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고 있기 때문에 재차 반등이 강하게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맥 주식

    스맥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자동차 시장 부진으로 실적이 부진함에 따라 지난해 주가도 지속적으로 내려왔습니다.

    올해 초부터 서서히 반등하더니 로봇 테마로 일시적으로 강한 상승을 보였고, 이후 최근까지 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첫 상승 지점을 연결한 추세선은 29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주봉차트상 추세가 무너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맥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추세선 부근에서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추세선 아래에서 안전하게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2800 부근으로 내려 잡아 대응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이나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손절 시점으로 잡아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봇으로 인한 상승 모멘텀은 좋지만, 국내 제조업 경기 침체에 따라 기계 및 FA 사업 매출액이 감소했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 북미시장 직접 진출 구축에 따라 일시적으로 매출이 지연되어 지난해 실적이 좋지 못했습니다.

    이는 1분기 실적까지 이어져, 적자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중장기 전망 보다는 로봇 테마에 의한 단기 파동으로 매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