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일본 무역보복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7. 16.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16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일정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힘겹게 버티고 있습니다. 반면에 기관투자자는 계속된 매도세를 보이면서 증시 상승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크게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가 악화되고 있고,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일본 무역보복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은 MLCC(적층 세라믹 콘덴서)가 일본 수출 규제 확대시 치명적인 타격이 우려된다는 소식에 MLCC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은 어닝시즌(실적발표기간) 개막과 함께 실적 둔화 우려가 불거졌지만, '금리 인하' 기대감이 더욱 강하게 작용하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1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2% 상승한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 흐름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중국의 부진한 2/4분기 GDP(국내총생산) 발표 후 중국 당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유럽 증시가 영향을 받아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좋지 못합니다. 표면적으로 우리나라와 홍콩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으로 느껴지며, 일본과 중국 증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반등을 보이는 코스피지수는 현재 지수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있는 자리이기는 하지만 5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면서 현재 양봉을 보이고 있고, 전일 대비 +0.29% 상승한 2088.4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5종목, 보합 75종목, 하락 46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지수 상승이 크게 체감되는 장은 아닙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유통, 화학, 의료정밀, 전기가스, 전기전자, 증권, 금융, 제조, 건설, 섬유의복, 운수창고, 보험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운수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음식료, 종이목재, 은행, 서비스, 통신, 기계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어 대조를 보입니다.



코스피시장에서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삼화전기(009470)로 일전에 MLCC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Feat. 적층세라믹콘덴서) 포스팅에서도 잠시 소개해드린바가 있듯이, 오늘 일본 무역보복 관련주 중 MLCC 소재가 부각되면서 관련주로 엮여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시초가를 지키지 못하고 음봉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오늘 다행히 5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면서 반등 추세가 깨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9% 상승한 676.75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46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644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기타서비스, 제약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반면 컴퓨터서비스, 통신장비, 기타제조, 오락, 금융, 출판매체, 운송 업종 지수는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무역보복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강하게 움직이는 테마는 적층세라믹콘덴서인 MLCC 관련주입니다. MLCC는 스마트폰과 TV, 가전 등 모든 전자 제품에 사용되는 반도체 소재로 일본의 무라타제작소와 다이요유덴 등 일본 기업이 세계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부품입니다.

 

이 때문에 국내 MLCC 관련 기술 보유 기업이나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일본 무역보복 관련주로 엮이면서 삼화전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삼화콘덴서, 알에프세미, 아모텍, 코스모화학, 대주전자재료 등의 MLCC 관련주도 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하지만 지수가 오후장으로 갈 수록 점차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오후 마감 때는 부디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아져 체감 될 수 있는 상승장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후장까지 힘 내셔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7월 16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