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주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코스피지수는 전 주 대비 -2.79% 하락했고, 코스닥지수는 -5.17% 폭락하면서, 거의 한 주 내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수 차트상으로도 비교적 음봉이 강하게 내려왔기 때문에, 차주 증시도 조금은 어려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관심종목을 최소화시켰습니다. 우선 지수 차트를 보고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지수 주봉차트인데, 지난 8월부터 추세선을 소폭 이탈하기는 했지만, 2045 부근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 및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코스닥 시장보다 상황이 나을 것 같습니다.
지난주 음봉이 강해, 차주 하락이 이어질 수 있겠지만,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티고 있어, 반등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코스피지수가 반등에 성공한다면 코스닥지수도 덩달아 반등하겠지만, 코스피 지수가 하락해 2045 부근을 이탈할 경우, 코스닥지수는 비교적 강하게 무너질 우려가 있으니, 코스피지수를 예의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스닥지수 주봉차트상 지난주 강한 장대 음봉으로 인해 1차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에서, 아래 2차 추세선 이탈 유무를 체크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코스피지수가 무너진다면 같이 무너지면서 2차 추세선을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데, 그럴 경우 이번 조정이 비교적 강하게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반등하기 위해서는 위로 겹겹이 쌓인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해야하는데, 최근 외국인투자자 동향과 기관투자자 매매동향을 미루어 보았을 때, 매수보다는 매도포지션을 잡고 있기 때문에,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지수 차트가 좋지 않고, 대부분 종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지난주부터 체크하던 종목들도 대부분 줄였고, 이번주 새롭게 편입시킨 종목도 한 종목 뿐인데,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