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지소미아 종료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1. 2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21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우리나라 증시가 너무나도 좋지 못합니다. 오늘은 하락장의 정점을 찍고 있는데, 코스피는 외국인투자자, 코스닥은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로 인해 현재 코스피코스닥 양시장 모두 -1%대 급락중입니다.

     

    전반적으로 투자심리가 많이 악화된 한 주이며,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 전반적으로 시장이 많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최근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관련주들이 일부 강세를 보입니다. 지소미아 종료 관련주는 일전에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린 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합의가 연내 불발될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KKM파이낸셜의 대니얼 더밍 이사는 "미중 무역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졌다. 증시의 방향을 가늠하기 어려워졌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기존 추가관세 철회를 무역합의 조건으로 내세우는 반면 미국은 중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와 강제 기술이전 방지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관세 철회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 반복되면서 무역합의가 올해를 넘길 가능성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0%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51%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8%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미중 무역협상 연내 불발과 함께 홍콩 시위 사태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더욱 고조되면서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특히 덴마크 증시를 비롯하여 영국과 라트비아, 스웨덴, 폴란드 증시 등이 비교적 낙폭이 컸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가 급락중이며, 중국과 호주 증시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만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전세계 증시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종가기준으로 1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추세선이 위치한 2110선 부근을 현재까지는 이탈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아래 2060선 부근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어, 하락이 나오더라도 비교적 천천히 흘러내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가능한 한 오늘 종가기준으로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오후 12시 13분 기준, 전일 대비 -1.31% 하락한 2097.5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40종목, 보합 47종목, 하락 71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와 닿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전업종 지수 하락중입니다. 특히 의약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 증권, 비금속광물, 은행, 건설, 기계, 섬유의복, 제조, 금융, 유통, 보험, 철강금속, 운수장비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지난주 수요일 기준으로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는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을 버텨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기관투자자들의 지속적인 매도세를 이기지 못하고 어제와 오늘 비교적 강하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40% 하락한 640.80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21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1,03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것을 보니 역시 오늘 장이 굉장히 좋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 전업종 지수 모두 하락중입니다. 특히 상상인그룹 유준원 대표가 출국금지 되었다는 소식에 상상인 주가가 급락하고 있고, 상상인이 포함된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4%대 하락으로 가장 큰 업종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유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가 -2%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금융, IT S/W & SVC, 정보기기, 기타제조, IT부품, 반도체, 전기전자, 소프트웨어, 화학, IT H/W, 비금속, 중견기업, 건설, 제약, 운송부품, 기타서비스, 벤처기업, 제조, 디지털, 금속, 기계장비, 섬유의류,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부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관리종목인 한류AI센터(22281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한류AI센터는 최근 팍스넷 최대주주 가능성에 의해 급등 랠리가 나왔고, 이러한 기대감에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소미아 종료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지소미아 종료 관련주가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소미아가 종료되면 안보에 위협이 생겨 방산주가 주목받을 수 있다는 논리로 현재 방산주인 빅텍과 스페코, 퍼스텍 중심으로 시세가 나오고 있는데, 워낙 장이 좋지 않다보니 테마도 크게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상승에 이어 이번주도 증시 상승을 기대했지만, 비교적 조정 낙폭이 큰 한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부디 오후장 시원한 반등이 나와주길 바라며, 더불어 내일장도 반등으로 인해 한 주마감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힘든 장이지만, 잘 이겨내시기를 바라면서 11월 21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