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5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각각 +0.46%, +0.67% 상승하며 전날 해외증시 상승에 힘입어 반등하는 듯 했지만, 최근의 하락추세가 이어지면서 현재 양지수 모두 하락전환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법무부장관으로 판사 출신 추미애 의원이 임명됨에 따라 추미애 관련주와 이에 맞서는 윤석열 관련주 등의 정치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 합의에 가까워졌으며 대중국 추가 과세 발동이 예정된 15일 전 타결을 기대하고 있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5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63%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날의 부진을 딛고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측 협상단이 대중국 추가 관세 부과가 예정된 오는 15일 전까지 중국과 1단계 무역 합의를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우리나라만 홀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반등에 성공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로 인해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일 해외 증시 상승으로 인해 전일 대비 +0.46% 상승하며 기분 좋게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3분 기준, 전일 대비 -0.56% 하락한 2057.3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81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668종목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뚜렷하고, 오전장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해 대부분 종목 차트도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의료정밀 업종 지수와 철강금속, 전기전자, 통신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화학 업종을 비롯하여 서비스, 의약품, 유통, 비금속광물, 음식료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신규상장한 NH프라임리츠(338100)가 상장 첫 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일 대비 +0.67% 상승하며 기분 좋게 출발한 코스닥지수도 현 시간까지 외국인투자자의 지속적인 매도로 인해 하락전환해 오후 12시 37분 기준, 전일 대비 -1.59% 하락한 615.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락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으며, 요즘 증시현황 포스팅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했듯이,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고, 매물대 하단인 615포인트까지 기어이 내려왔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실망감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오후장이나 내일장 반등이 나오지 않는다면, 다음주는 더 큰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을 만큼 현재 코스닥지수 차트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16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1,05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면서 아주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디지털과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업종 지수를 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이치엘비가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6%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컴퓨터서비스와 종이목재,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 등도 -3%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견기업, 금융, 벤처기업, 기타제조 업종 지수 등이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정보기기, 제조, 유통, 화학, 음식료, 비금속, 건설, 제약, 전기전자, 운송, IT부품, 소프트웨어, 의료정밀, IT H/W, 반도체, 통신장비, IT 종합 업종 지수 등이 -1%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룽투코리아(060240)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정치테마주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일전에 추미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법무부장관)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던 추미애 관련주가 법무부장관 임명 소식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반대편에서는 자유한국당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칭찬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면서 관련 정치테마주들이 좋지 않은 장에서도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상승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개별 이슈로 상승하는 종목들이며, 현재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중에도 코스닥 지수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어, 불안감이 점점 커지는 형국입니다.
얼마전 증시 지수차트상 이탈이 생겨 조금은 소극적으로 대응했는데, 이러한 소극적 대응 기간이 길어질까 우려되는 자리입니다.
힘든 장이지만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오후장과 내일장은 부디 빠른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12월 5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