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과속 단속 조회, 신호위반 실시간 확인하는 방법

by 주소남 2020. 1.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정보가 아닌, 자동차 과속 단속과 신호위반을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과속방지 카메라를 못보고 제한속도를 넘는 경우나 초행길인 경우, 신호위반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신호위반

     

     

    저도 개인적으로 안전운전과 양보운전을 한다고 자부하지만, 때때로 초행길인 경우, 신호를 헛갈리거나 차량이 드문 곳에서는 때때로 신호 위반을 한 경험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 기분이 굉장히 찝찝합니다.

     

     

     

     

     

     

     

    보통 무인카메라를 통한 과속 단속 적발이나 신호위반과 같은 과태료 고지서는 보통 집으로 우편 배달이 오기 전까지는 적발 여부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속 단속 카메라나 신호위반에 걸렸을 경우, 경찰청교통민원24에서 운전자 및 차량 소유자가 교통법규 위반 여부 및 과태료, 범칙금 고지 상태를 직접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출처 :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경찰청교통민원24(https://www.efine.go.kr/main/main.do)에서는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기간 조회나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교통사고조사 예약과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발급, 착한운전자마일리지제 신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과속 단속 조회와 신호위반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속 단속 조회

    <출처 :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의 교통범칙금, 과태료 메뉴에서 미납내역조회 → 최근무인단속내역을 눌러보면 최근 내가 과속 단속 카메라에 찍혔을 경우,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출처 :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과속 단속 조회를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무인단속내역

    <출처 :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저는 아주 깨끗하네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다면 미납과태료나 미납범칙금 등을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내가 납부한 범칙금을 확인해 볼 수도 있고, 과속 단속 조회 뿐만 아니라 신호위반을 했을 경우,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 교통법규를 위반한 적이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데, 만일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해 적발된다면 이 곳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은 다르다

     

    여러분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점을 알고 계십니까?

     

    과태료는 주로 무인카메라를 통해 적발된 법규 위반 사례인데, 운전자가 누구인지 상관없이 자동차 소유주에게 비용이 부과됩니다. 즉, 제 차를 동생이 끌고 나갔다가 무인카메라에 적발된다면 고지서가 차량 소유주인 제 앞으로 오는 방식입니다.

     

    음주측정

     

     

    과태료 부과에 따른 벌점은 없지만 미납이 지속될 경우 차량 압류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범칙금은 주로 '딱지를 뗀다'고 표현합니다. 즉, 교통경찰관에게 직접 적발된 법규 위반 사례인데, 운전자에게 직접 비용이 청구되고 경우에 따라 벌점이 부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를 받다 검사비용 검사시간 안내

    지난달 초 자동차 종합검사 기간이 다가와서 집 근처 자동차 종합검사소를 다녀왔습니다. 미리 교통안전공단에서 고지서가 날아오며 인터넷에서 사전예약을 하거나 혹은 예약하지 않고 바로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