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6일 오늘의 증시현황(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3. 6.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검은 금요일을 보이며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입니다. 현재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양시장 모두 동반 매도세를 보이면서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고,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는 가운데,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오늘 전체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주문이 쇄도하고, 진단키트를 개발했다는 등의 소식이 잇따르면서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인 수젠텍, 랩지노믹스, 씨젠, 파미셀, 피씨엘, EDGC, 오상자이엘, 바이오니아 등이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는 주말 동안 관련주와 테마주를 총정리하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내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악화되면서 미국 뉴욕증시를 비롯하여 유럽증시까지 전체적으로 비교적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3.5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1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3.39%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지속되면서 대부분 국가들의 증시가 하락 내지는 큰 폭으로 폭락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 금리를 0.5% 긴급 인하하면서 주요국이 완화적 통화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최근 유럽증시 및 미국증시가 반등세를 보였지만, 코로나 확산이 지속될 경우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우려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투자심리가 하락했습니다.



    그리스 증시가 -5%대 폭락세를 보였고,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1% 이상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까지 대체적으로 -2% 안팎의 약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 증시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려는 아랫꼬리 달린 양봉이 나오면서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해외증시 급락과 함께 무너지면서 현재 5일 이동평균선을 소폭 이탈해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오전 11시 56분 기준, 전일 대비 -2.27% 하락한 2037.8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7종목, 보합 30종목, 하락 79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의 10배가 넘어가는 굉장히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 지수 하락중이며, 운수창고와 은행 업종 지수가 -4%대 하락, 보험과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3%대 하락을 보이면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가스와 금융, 화학, 유통, 전기전자, 건설, 제조, 의료정밀, 철강금속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지코(010580)와 청호컴넷(01260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코는 최대주주 대상 12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청호컴넷은 계열사인 (주)세원 지분 전량을 약 200억원에 양도하기로 결정하면서 재무구조 개선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진 추세선을 최근 이탈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 어제 이를 재돌파하면서 기대감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오늘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간신히 5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매물대 저항이 강한 위치이고, 변동성이 심한 장세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한 장세입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55% 하락한 640.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82종목, 보합 37종목, 하락 1,11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100 종목을 넘어가는 아주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섬유의류와 제약 업종 지수를 제외한 전 업종 지수 하락중으로, 시장이 얼마나 좋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인 웰크론이나 지엔코, 케이엠 등의 강세로 인해 섬유의류 업종 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며 나홀로 빛나고 있고,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부각되는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강세로 제약 업종 지수도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하락하는 업종들은 숫자도 많고, 하락 폭도 큽니다. 엔터주가 다수 포함된 오락 업종 지수가 -3% 이상 급락하고 있고, 방송서비스와 종이목재, 운송, 운송부품, 기계장비, 통신방송, IT부품, 디지털, 반도체, 중견기업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시장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수젠텍 코로나 진단키트

     

    코스닥 시장에서는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인 수젠텍(253840)이 홀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젠텍은 혈액으로 코로나19 감염여부를 10분내 진단 가능한 신속진단키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는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진단키트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되며 오늘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수젠텍 뿐만 아니라 랩지노믹스와 씨젠, 파미셀, 피씨엘, EDGC 등의 다른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도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섰고, 다른 유럽 국가에서도 코로나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증시 불안감이 커지면서 코로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는데, 오늘은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말 동안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해 어플 알람 서비스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단

     

    이번주 증시 변동성이 굉장히 강했습니다. 월요일 예상치 못한 강한 반등이 나온 이후 오늘까지 강한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는데, 위로 저항이 강해 추가 상승이 쉽게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해외 확산이 제한적이라면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와 중국, 이탈리아와 같은 집단 감염 사태가 벌어진다면 증시 또한 다시 크게 하락할 우려가 있으니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힘든 장이지만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3월 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