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열 냉난방시스템 전문 기업 지엔원에너지(270520)가 하나금융10호스팩과 합병 후 코스닥에 합병 상장했습니다.
하지만 코스닥 시장이 올들어 가장 큰 하락폭으로 마감된 날 합병상장해 타이밍이 좋지 않아, 합병 상장 첫 날 -23.35% 가량 주가가 하락하며 출발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엔원 에너지가 어떠한 기업인지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지엔원에너지 홈페이지>
지엔원에너지는 2002년 설립된 지열 냉난방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비상 발전기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친환경 자연 에너지인 '지열'을 이용한 건물 및 시설물의 냉난방 시스템 설치 및 시공 분야를 강점으로 주식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 지엔원에너지 홈페이지>
지엔원에너지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25조 규정에 의한 벤처기업에 해당되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발굴 육성사업에 의해 선정된 기술혁신형중소기업, 즉 이노비즈(INNO-BIZ) 기업에 해당됩니다.
지엔원에너지는 주식회사 지엔씨에너지의 종속회사로, 현재 경기도 안양의 관양동 안양메가벨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지엔원에너지 주요 제품별 매출, 출처 : 지엔원에너지 투자설명서>
제이원에너지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 기준, 지열냉난방 시스템 매출 비중이 90%를 넘어섰고, 연료전지 매출 비중도 5%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직으로 지중열교환기를 설치하고 밀폐된 열교환기내의 순환유체에 의해 지중의 열을 흡열, 발열하는 방식으로 큰 용량의 건축물에 사용되는 수직형 지열냉난방 시스템 매출 비중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냉난방 시스템 사업은 시공에 수년이 걸리는 중장기 건설사업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계절적 요인에 따라 수주와 매출 변화가 심하지 않지만, 매해 연초 새로운 사업의 예산 배정 검토 등이 진행되어 일시적인 수요 감소가 발생할 여지는 있습니다.
<지엔원에너지 재무제표, 출처 : 지엔원에너지 투자설명서>
지엔원에너지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268억원의 매출에 약 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약 23.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지엔원에너지는 어제 하나금융10호스팩과 합병 후 처음으로 코스닥 시장에 진입했는데, 상장일 코스닥 시장이 -4.38% 폭락 수준을 보여 지엔원에너지 주가도 전일(하나금융10호스팩 당시) 대비 -23.35% 폭락했습니다.
기업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시장 전체적으로 좋지 않았던 시장의 투자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합병 상장 타이밍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지엔원에너지 홈페이지>
하지만 지엔원에너지는 지열냉난방시스템 외에도 수열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연료전지 등의 사업을 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상승 모멘텀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며, 지난해 실적 성장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어제 급락도 있었고, 오늘도 시장 변동성이 강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차트상으로는 아직 저점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이 빠르게 안정된다면 다시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