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플레이디 상장, 불안한 증시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20. 3. 12.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237820)가 신규상장합니다.

 

플레이디는 국내 1위 종합 온라인 광고대행사로, 코스닥 상장사인 나스미디어(089600)의 자회사이고, KT도 지분을 일부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스미디어 최대주주가 KT이기 때문에, 플레이디는 결국 KT 그룹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디 상장

 

플레이디는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광고대행사로 NICE평가정보에 따른 신용등급은 'BBB" 등급으로 평가됩니다.



과연 플레이디가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수요예측과 일반청약 공모 경쟁률은 어땟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디 공모가

 

플레이디는 지난달 24일부터 25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1270.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6,800 ~ 7,800원 밴드 상단을 초과해 8,500원으로 플레이디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높아진 공모가에도 불구하고 864.80대 1의 비교적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플레이디 청약

 

플레이디는 이번 공모로 총 3,689,320주를 공모하는데, 기관투자자에 60.1%, 일반투자자에게 20%, 우리사주조합에 19.9% 비율로 배정했고, 현재 청약까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플레이디 최대주주

 

플레이디의 최대주주는 나스미디어로 이번 상장으로 인한 공모 후 46.92%의 지분율을 최대주주인 나스미디어가 보유하고 있고, KT도 23.46%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사주조합도 5.7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76.1%의 지분이 최대주주와 관련된 지분이고, 비유동적인 지분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통주식수가 적다는 것도 플레이디 공모 흥행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플레이디 주요제품별 매출

 

플레이디의 주요 상품은 검색광고(SA)와 디스플레이광고(DA)로 광고주의 예산 범위 내에서 광고 효과를 극대화 될 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광고캠페인을 제안하고 해당 매체사에서 광고를 개재 후 관리, 효과분석 서비스를 통해 관리합니다.

 

플레이디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광고 에이전시 매출 비중이 80.5%이고, 미디어렙 매출 비중이 19.5% 정도로 나타납니다.

 

플레이디 재무제표

 

플레이디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2018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수준과 비슷하게 올라온 것으로 보아 지난해 실적은 2018년에 비해 증가할 가능성이 조금 더 큰 상황입니다.

 

약 392억원의 자본을 보유하고 있고, 실적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기업으로, 이번 상장 공모자금은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인 일본 디지털 광고시장 진출과 커머스 사업 등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플레이디 나스미디어

국내 1위 온라인 광고대행사라는 타이틀과 KT의 그룹사, 디지털 광고 시장 1위 등 향후 디지털 광고 시장도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기관 및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신규상장 주식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커머스 신사업에도 진출하기 때문에, 커머스 관련주로 기대해 볼 수 있기는 하지만 최근 증시 변동성이 강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기에는 전체적인 시장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레이디는 상장 후 공모가 이상의 주가 상승은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부디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공모가 이상 강한 상승을 상장일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