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1일 오늘의 증시현황(두산중공업 휴업 등)

by 주소남 2020. 3. 1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11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조금 늦어진 점 미리 양해드립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여전히 변동성이 강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지수가 다시 한 번 하락하면서 연중 최저점을 갱신했고,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더욱 무너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두산중공업이 경영난으로 인해 휴업을 검토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더욱 자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유럽이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블랙먼데이'의 충격을 딛고 5% 가까이 급반등했지만,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말까지 급여세를 면제하는 등의 감세 제안을 하면서 재정을 통한 경기부양 기대감이 미국 뉴욕증시를 끌어올렸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4.8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4.9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4.94%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EU 모든 회원국이 코로나에 감염되면서 팬데믹 공포가 여전히 증시를 눌러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이어졌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1.14% 하락한 335.64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대부분의 유럽 개별 증시가 소폭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온도차가 조금 심합니다. 현재 하락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증시는 하락 폭이 비교적 크고, 중국과 홍콩 증시 등은 소폭 상승에 그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비교적 강한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강한 변동성을 이어가고 있고, 하락 추세가 지속되면서 현재 전일 대비 -1.73% 하락한 1928.9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45종목, 보합 42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719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좋지 못한 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은행과 보험, 금융,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포함하여 전기가스와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이 -3% 이상 하락하고 있고, 기계와 제조,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광물펀드인 하나니켈1호(099340)와 하나니켈2호(099350)가 이상급등 현상을 보이면서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흥아해운(003280)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했다는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 초반에 비해 크게 내려오면서 장대 음봉을 보이고 있고, 연중 최저점을 다시 한 번 갱신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2.90% 하락한 601.98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600선 이탈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72종목, 보합 37종목, 하락 113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으로도 강한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류 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나머지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을 보이고 있고, 비교적 하락폭도 큰 상황입니다.

     

    특히 바이오 기업이 다수 포함된 신성장기업 업종지수가 -7%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고, 기타서비스와 전기전자, IT부품, 기계장비, 반도체, 종이목재, IT H/W, 제약, 중견기업, 벤처기업 업종지수 등이 -3%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에스브이(223310)는 관리종목 지정사유 해소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씨에스(067010)는 재택근무 관련주로 움직이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프(066110)는 회생절차 개시신청 취하 허가 결정 후 거래재개 첫 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교육주

     

    오늘 증시에서는 코로나와 연관된 테마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테마가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코로나와 연관된 테마 중 일부 종목들이 테마성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교육주 일부와 진단키트 개발 관련주 일부, 그리고 재택근무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는데, 오늘 중으로 재택근무 관련주를 총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일 변동성이 큰 장세가 이어지고 있고, 시장 하락이 지속되어 많이들 힘드실 것 같습니다. 부디 이번 하락장 현명하게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3월 1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